한나라당 “보복司正” 비난

국민회의 “검찰문제” 신중

자 민 련 “엄정수사” 채찍

 국민회의는 김전부총재의 사법처리 문제는 「검찰의 몫」이라는 입장아래 논평을 자제, 김전부총재의 사법처리에 따른 대구·경북 지역의 정서에 신경을 쓰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민련은 대구·경북지역의 판도 변화를 의식한 듯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나라당 안택수 대변인은 이날 검찰의 발표직후 성명을 통해 『한마디로 정치논리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마녀사냥」』이라며 『대가성이 없는 관행적 정치자금에 대해 무리한 법적용으로 밀어붙이는 검찰의 태도는 잘못된 것』이라고 검찰을 비난했다.

 그는 이어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중진 현역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김전부총재 개인에 대한 정치적 흠집내기일 뿐 아니라 형평성을 상실한 편파 보복사정』이라며 김전부총재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적극 저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국민회의는 논평을 삼가한 채 신중한 반응으로 일관했다.

 한 당직자는 이날 김전부총재의 사전영장청구와 관련 『검찰이 알아서 하는 일로, 정치권에서 이래라 저래라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대구·경북지역내 「반 국민회의」 정서를 자극, 동진정책에 차질을 초래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음을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그는 또 한발 더 나아가 『사정이라는 것은 원칙의 문제이나 정치적인 현상』이라며 『현재의 사정작업이 원칙과는 달리 자연스럽게 지연돼 온 것도 사실』이라고 말해 정치적 고려의 대상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에 반해 자민련은 김전부총재에 대한 사법처리가 대구·경북지역 공략을 가속화할 수 있는 호기로 인식,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이완구 대변인은 이날 비공식 논평을 통해 『부패 정치인의 퇴출은 이 시대의 국민적 합의이자 요청』이라며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부패의 실체를 낱낱이 파헤쳐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창영 부대변인도 『내각제 개헌 연기를 주장하는 등 국민적 합의사항을 정략적 흥정의 대상으로 삼아 생존전술을 펴온 김전부총재가 검찰의 단죄를 받게된 것에 연민의 정을 느낀다』며 『이로써 구시대적 정치행태가 이 땅에서 사라지는 단초가 되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chot h@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