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인천 환경권 강화 토론회
도시개발 유형별 별도 지침 마련
▲ 지난 20일 인천시의회와 가톨릭환경연대, 인천환경연구원 공동 주최로 '인천 환경권 강화 및 토양오염 관리방안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 도시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양오염을 막기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감시 체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20일 가톨릭환경연대, 인천환경연구원 등과 '인천 환경권 강화 및 토양오염 관리방안 토론회'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발제자로 나선 김진한 인천환경연구원 이사장은 남동구 논현동과 미추홀구 용현동에서 있었던 오염토지 개발 사례를 소개하며, 시민의 건강 보호와 토양 환경자원의 가치 보전을 위해 현안 지역의 체계적인 대응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발생원에서 오염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오염 정화 작업이 용이하게 진행되기 어렵다”며 “인천에 별도의 토양 환경오염 평가 기반을 확충하고 오염 현안에 대해서 지역 차원에서의 관리 계획이 필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별도의 토양오염 관리 협력 체계를 꾸리는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전찬기 인천대 도시공학과 명예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한 종합 토론에는 노태손(민·부평구2) 의원과 유세움(민·비례) 의원, 최진형 가톨릭환경연대 선임대표, 김창균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 이승열 시 생활환경과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천 지역의 토양오염 현황과 관리 방안을 주제로 인천 전역을 대상으로 오염 실태를 조사할 것을 제안했다. 또 오염 정화업체를 키우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바탕으로 시민 참여를 보장하며 전문기관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특히 미세먼지·수돗물 등 다른 환경 이슈와 달리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토양오염에 대해서는 도시개발 유형에 따른 사례를 별도의 지침으로 마련하는 등 제도 개선에도 나서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날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고존수(민·남동구2) 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환경오염에 대한 피해는 지속적으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발사업 전 토양오염 관리·처리 지침 수립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