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일 현장조사 … 24일 결과 발표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시설인 '나눔의 집(경기 광주)'의 후원금 유용 내부 고발 나오자 특별점검에 나선 경기도가 이번에는 민관 합동으로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아직 나눔의 집에 대한 도민 불신이 해소되지 않았을뿐더러 관련 민원이 지속해서 발생하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1일 도가 공개한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운영 계획안'을 살펴보면 도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나눔의 집에 대한 특별점검을 한 결과, 다수의 법률 미이행 사실이 발견됐고 이에 따른 행정처분 및 수사 의뢰에 나섰지만 여전히 도민 불신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계획안에는 나눔의 집 관련 '운영 정상화'를 요구하는 도민 민원이 끊이질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는 도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동시에 역사적 가치를 지닌 나눔의 집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민관합동조사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가 추진하는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은 행정조사반·행정지원반·인권조사반·회계조사반·역사적가치반 등 5개 반 20~30여명으로 구성됐다.

공동단장으로는 이병우 도 복지국장을 비롯해 조영선 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과 송기춘 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아직 정해지진 않았으나 경기도의회 소속 의원 1명 등 총 4명이 맡을 예정이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관련 조사가 끝날 때까지 운영되며 오는 6일부터 19일까지 본격적인 현장조사를 시작한다.

이 기간 행정조사반은 법인운영과 시설운영 전반에 있어 문제가 없는지 파악하고, 인권조사반은 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한 인권 실태를 확인한다. 이어 회계조사반은 회계집행 실태와 보조사업 등을 검토하고 역사적가치반은 나눔의 집의 역사적 가치를 반영한 법인운영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도는 계획안을 통해 오는 24일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공개하는 브리핑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