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코로나19를 이유로 늘고 있는 비대면 학습 환경에 맞춰 새로운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안을 내놨다.

김능식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29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면 학습환경 선도 ▲미래형 평생학습 확대 ▲실천형 민주시민교육 확산 ▲공정한 평생학습 강화 ▲진로형 평생학습으로 교육복지 실현 등의 5대 전략을 담은 '미래 학습시대를 위한 평생교육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비대면 학습환경 선도’는 비대면 학습 활성화 시대를 맞아 평생학습 강사와 도민들이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화상 클래스 플랫폼’을 2021년까지 경기도 온라인 평생학습 공간인 ‘지식(GSEEK)’에 마련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도는 현재 14개 평생교육 사업 예산의 17%인 비대면 교육비중을 오는 2022년까지 사업별 예산의 40%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도민이 원하는 학습정보를 한 곳에 모아 놓은 ‘한 눈에 알고 배우는 경기도 평생학습 포털’을 2022년까지 마련해 도 전역에서 운영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미래형 평생학습 확대’는 도민의 정보 교류와 평생학습을 이끌 수 있는 ‘경기도 대표도서관’을 2023년까지 건립한다는 게 핵심이다. 도는 대표도서관 운영을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를 도민에게 제공할 뿐 아니라 파주와 양평에 있는 경기미래교육캠퍼스에 코딩과 3D 프린터 등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실천형 민주시민교육 확산’을 목표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민주시민교육 조례를 도내 31개 시·군이 모두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2022년까지 온·오프라인 강의역량을 갖춘 노동인권 강사 300명을 양성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맞춤형 노동인권 교육’을 7000회 이상 운영할 예정이다.

‘공정한 평생학습 강화’는 장애인에게 초점을 맞춘 평생교육이다. 도는 2021년까지 장애인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고자 ‘경기도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도내 31개 시·군으로 확대하고 이를 위해 50명의 강사를 양성하기로 했다. 이어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 의지를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에 참여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훈련 참여수당을 제공하거나, 자격증 취득 시 수당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독서복지 격차 해소를 위해 양평과 가평 등 경기 동북부지역 6개 시·군에 주소를 둔 만3세 유아에게 독서 육아 상담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내년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진로형 평생학습으로 교육복지 실현’은 일자리를 원하는 50~60대 신중년의 교육 수요를 반영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승강기 정비, 복합건물관리사와 같은 신규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이 밖에 경제력에 따른 진로 진학정보 접근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현직 교사가 학교에 찾아가 일대일 진로진학 컨설팅을 제공하는 ‘경기도 고등학생 진로 및 진학 길 찾기 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이날 김 국장은 “민선 7기 2년 동안 평생교육은 민주시민 교육 등의 양적 확대에 초점을 맞춰왔다”며 “남은 2년은 시·군과 함께 민주시민 및 평생교육 등의 쌍방향 정책을 추진해 질적 향상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