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군수 공적비 등 무려 수십 건
무분별 개발…마구잡이 들어서
국토관리청, 관리·감독 손 놓아

가평군 수년째 묵인 … 곳곳 방치
이젠 편법 동원 노래비까지 추진

가평군의 대표 관광지 자라섬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인천일보 2019년 8월22·26·28일자 9면>

군과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불법 시설물에 대해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어서다.

심지어 군은 불법 시설물을 묵인하는가 하면 편법으로 구조물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국토관리청은 불법 시설물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군과 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자라섬은 동·서·중·남도 등 4개 섬으로 면적은 61만4710㎡다.

이곳은 원래 황무지였다. 2004년 국제 재즈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세계캠핑카라바닝대회를 유치하면서 유명해졌다.

현재 관리 주체는 국토관리청이다. 군은 시설 유지·관리를 할 뿐이다. 각종 개발과 시설물 설치 등은 국토관리청과 협의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도 무분별한 개발과 함께 불법 시설물 등이 마구 들어섰다. 이러면서 축제와 관련한 특혜 의혹도 끊이질 않았다. 관리·감독을 제때 하지 못해서다.

실제 국토관리청은 2016년 12월 자라섬에 대한 불법 시설물을 조사했다. 무려 72건이 적발됐다.

같은 해 12월 현수공원에 세워진 양재수 전 군수의 공적비도 포함해서다.

이에 국토관리청은 2017년 3월 불법 시설물 철거와 함께 향후 대책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공적비는 아직도 버젓이 남아있다. 군이 4년째 묵인하고 있는 셈이다.

국토관리청도 마찬가지다. 불법 시설물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군은 가평아가씨 노래비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해 7월 사업비 2000만원을 들여 자라섬에 가수 오은정씨의 노래비와 흉상을 건립하기로 했다.

문제는 장소다. 자라섬은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 보전지역으로 묶여 하천법의 규제를 받고 있다. 콘크리트 타설 등 영구적인 구조물 설치는 할 수 없다.

그러자 군은 편법을 썼다. 구조물 대신 받침석을 제작해 노래비를 올려놓는 방식을 선택했다. 이동식 구조물은 점용허가를 받으면 설치가 가능해서다.

군은 6월 중 노래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예산은 2189만원으로 더 늘었다. 흉상은 뺐다. 대신, 받침석에 하트 모양의 비문과 음향시스템을 갖췄다.

한번 설치하면 쉽게 이동할 수 없는 구조다. 장소는 자라섬 서도에서 중도 가는 방향이다.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전 군수의 공적비는 군에서 양성화를 요청했지만 거절했다. 불법 시설물에 대한 고발은 검토하지 않았다”면서 “올해도 시설 점검을 했다. 불법 시설물은 철거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가평아가씨 노래비 설치는 검토 중이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전 군수 공적비는 철거를 요청했지만, 난감하다”며 “가평아가씨 노래비는 해당 부서에서 요청이 와 점용허가를 내줬다. 설치하면 옮기는 게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가평=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평군 자라섬 곳곳 '흉물 조형물' 가평군이 자라섬에 있는 공공조형물 관리를 엉망으로 하고 있다. 허가도 받지 않은 불법 조형물이 설치돼 있는가 하면 일부 조형물은 파손·훼손돼 흉물로 방치되고 있어서다. 27일 군에 따르면 자라섬은 1943년 청평댐이 건설되면서 북한강변에 생겨난 섬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 보전구역으로 묶여 하천법의 규제를 받고 있다. 이곳에 콘크리트 타설 등 영구적인 구조물 설치는 절대 불가능하다. 공공조형물 건립·설치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인허가 등의 절차를 거쳐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군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2015년 9월 '군 공공조형물 前 가평군수 자라섬 불법 공적비 묵인 자라섬에 세워진 전 가평군수의 공적비가 불법 시설물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는 관리·감독을 맡은 가평군이 그동안 불법을 알면서도 묵인해왔다는 사실이 더 충격적이다. 25일 군에 따르면 양재수(79) 전 군수는 2002년 7월 민선 3기 군수로 당선돼 2007년 3월까지 재임했다. 그는 같은 해 3월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대법원에서 벌금 250만원이 확정돼 군수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공적비추진위원회는 2016년 12월3일 자라섬 헌수공원에 양 전 군수의 업적을 기념하는 공적비를 세웠다. 공적비엔 '황무지였던 자라섬을 개 1차 퇴짜 … '가평아가씨' 노래비 갈곳은 가평군이 편법을 이용해 '가평아가씨' 노래비 설치를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설물 설치 장소가 하천구역인 데다 군의회와 주민 의견은 아예 듣지도 않아서다. 21일 군에 따르면 가평 출신인 가수 오은정씨는 전국을 다니며 가평아가씨 노래를 불러 홍보대사 역할을 했다. 그는 가평아가씨뿐 아니라 울산아리랑, 서울아가씨 등을 불러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군은 사업비 500만원을 들여 뮤직빌리지 내 노래비 설치를 추진하고 1차 추경에 예산을 반영했다. 그러나 의회는 4월 임시회에서 장소가 현실적으로 부적합해 타당성이 없다며 예산 전액을 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