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발 확산 탓 전국적 조치
생계보장 호소에 보상책 논의
전자출입명부 도입 방역 강화

수도권을 강타한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이 계속되면서 인천시가 코인노래방, 유흥주점 등 다중이용시설 4016개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 조치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사실상 영업중지에 해당하는 행정명령이 연장되면서 인천 유흥주점 업주들은 '생계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6월7일까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유흥주점, 단란주점, 코인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 기간을 연장한다고 25일 밝혔다.

집합금지 명령 대상은 클럽·룸살롱·콜라텍 등 유흥주점 1082개소, 단란주점 571개소, 코인노래방을 포함한 노래연습장 2363개소 등이다.

코인노래방은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반면 일부 노래연습장은 미성년자만 이용할 수 없도록 한다.

앞서 시는 서울 이태원 클럽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이던 지난 10일 일부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를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박남춘 시장은 긴급 발표를 통해 “효과적이고 철저한 전파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긴급 행정명령”이라며 “5월10일부터 2주간 강제조치한다”고 설명했다.

당초 지난 24일이면 끝날 예정이던 유흥시설 집합금지 조치가 연장되자 고통을 호소하는 지역 업주들의 목소리도 잇따르고 있다.

이날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업주 80여명은 시청을 집단 방문해 “최소한 업소 문을 열 수 있는 방역수칙 준수 및 운영자제 권고 발령 수준의 조치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는 행정부시장이 주재하는 간담회를 열어, 영업 중단에 따른 보상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하지만 유흥주점을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가 계속되면서 경기,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도 행정명령이 이어지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천시는 학원, 피시방,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해서도 방역수칙 준수와 운영자제 권고 조치를 다음 달 7일까지 연장하고, 업소별 이행 여부를 확인하는 행정 지도와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추가로 방역 당국에서는 다중이용시설 이용자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는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감염병 위기 단계가 심각·경계 단계일 때만 한시적으로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시행할 것”이라며 “시범 운영을 거쳐 6월 내에 본격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인천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추가 확인돼 오후 6시 기준 전체 확진자 수는 146명을 기록했다. 경기 부천에 있는 라온파티하우스 뷔페 주방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했던 계양구민 A(51)씨이다.

질병관리본부는 A씨의 정확한 바이러스 감염원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