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공원 폐쇄 조치 해제됐지만
실내시설 고강도 거리두기 방침
조만간 후속 대책 내놓기로

정부가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강도만 낮춘 채 16일간 연장한 가운데, 인천시가 야외는 풀고 실내는 조이는 방식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이어가기로 했다. 정부에 사회적 거리 두기 유지를 건의했던 시는 방역 사각지대 점검을 강화해 정부 대응보다 강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20일 옹진군청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남춘 인천시장은 “완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됐다. 일부 제한이 완화되는데 기존보다 관리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것은 사실”이라며 “운영이 허용되는 야외시설 등에 대한 현장 점검을 통해 시민들 간 적정 거리가 유지되도록 조처를 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사진 3면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다음 달 5일까지 16일간 연장했다. 다만 국민 피로도와 경제적 영향 등을 고려해 실외 시설의 제한적 운영을 허용하고, 종교·체육시설과 학원 등에 대한 운영중단 권고를 해제했다.


이날부터 인천대공원과 월미공원의 문도 다시 열렸다. 이들 공원은 벚꽃 개화 시기에 나들이객이 몰릴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지난 4일부터 19일까지 16일간 폐쇄됐다. 시는 야외 공원 시설의 경우 폐쇄 조치를 연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야외시설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부 완화되지만 실내 시설의 방역 조치는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했던 시는 방역 사각지대에 있는 고위험 실내 시설에 대한 후속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은경 시 대변인은 “정부 방침보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18일 정부에 “사회적 거리 두기는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을 공식 전달하기도 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자체 상황과 지자체장 판단에 따라서 중앙정부 차원의 권고 지침보다 훨씬 강한 수준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이행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순민·김은희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