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환경권은 보호돼야 한다. 하지만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 북항개발이 더 이상 늦춰지지 않도록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다.”
 인천항발전협의회 산하 북항개발특별위원회 이기상 위원장. 북항개발 정부예산 확보의 일등공신으로 평가받고 있는 그는 사업시행자와 동구주민간의 불협화음을 대형사업을 추진하면서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통과의례라 설명한다. 그러면서 이제는 서로 양보하며 화합을 다질 때라 강조한다.
 -최근의 일들을 지켜보며 안타까움이 많으셨을텐데.
 ▲동구주민들이 반발하는 데는 타당성이 있다. 현안해결에만 급급해 하느라 미처 생각지 못했다. 북항은 수십년된 숙원사업이다. 인천항이 발전하려면 이젠 외항으로 뻗어 나가야 하는데 적지가 바로 북항대상지이다. 확보한 북항개발 기초설계비 18억원도 언제든지 신항만 개발을 추진중인 다른 지역에 빼앗길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앞으로 북항개발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는가.
 ▲토론회 성과라면 주민들이 개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한 것이다. 사업시행자와 주민 모두 대화로 문제를 풀어갈 의사가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희망적이라 본다.
 -그간의 사태에 정치권이 개입돼 있다는 점을 들어 문제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은데.
 ▲시기가 선거철이라 염려되는 점이 없지 않다. 현안사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인천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북항특위의 향후 일정은.
 ▲토론회에서 사태수습을 북항특위가 맡도록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다 해도 개인적으론 위원장직을 고사할 생각이다. 북항 고철부두는 내가 경영중인 회사와 이해관계가 깊다. 때문에 아무리 사심 없이 일을 한다고 해도 오해를 부를 소지가 있다.
 다만 사태수습은 빨라야 한다. 이번 주라도 시, 항만청, 동구 관계자들이 만나 북항개발특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지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재의 인천경제는 위기 상황이다. 자칫 구성원들이 잘못 생각한다면 치명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이해당사자 모두가 대국적으로 문제해결에 임해줄 것을 거듭 당부드린다.〈김홍전기자〉
kimhj60@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