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적극 개입 촉구…관련 부서 "청산 진행 중" 난색
▲ 동인천역사 전경 /인천일보 DB


"철도시설관리공단 재산인 동인천역사 정비에 대해 인천시는 그동안 소극적이었습니다."

"인천시가 의지를 갖고 대안을 제시하면 풀릴 문제에 대해 변명만 늘어놓고 있습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지난 15일 진행한 '인천시 공사 중단 건축물 정비계획안 의경청취'에서는 중구 인현동에 위치한 동인천역사에 대해 시 재정 투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중구를 지역구로 둔 안병배(민·중구1) 의원을 비롯해 박정숙(미·비례), 정창규(민·미추홀구2) 의원 등은 수년간 방치된 '동인천역사'를 시 선도사업으로 지정할 필요성을 주장하며 소극적인 행정을 질타했다.

안 의원은 "시는 10년 가까이 동인천역사가 방치되는 동안 치안 강화 조치에도 나선 적이 없다"고 지적했으며, 박 의원은 "시가 동인천역사 정비 관련 연구용역을 시행해 대안을 마련하고 재정 투입까지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정 의원은 "중구 동인천역사 등 장기 방치된 건축물들이 모두 주민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만큼 소유 공적 제재 방안까지 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는 임차인인 '동인천역사㈜'의 파산 절차 등 동인천역사를 둘러싼 소유권 정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지난해 9월 서울회생법원을 통한 해당 업체의 파산 결정이 내려졌으나 후속 절차는 더디게 진행 중이다.

권혁철 시 주택녹지국장은 "청산 절차가 진행 중이라 국토부에서도 직접 관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걸로 안다"면서도 "동인천역 북광장을 비롯한 인근 지역이 국토부 뉴딜 공모사업으로 포함된 만큼, 연계된 동인천역사에 대해서도 정비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