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개회한 부천시의회 241회 임시회 모습./사진제공=부천시의회

 지난 2월 4·15 총선 사전투표소가 기존의 36개에서 10개로의 축소되면서 논란을 일으킨 부천시의 광역동 문제가 시의회로 불거져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일 개회한 부천시의회 241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임은분 의원은 광역동 개편으로 사전투표소와 선거 사무원, 현수막 등이 축소돼 결과적으로 부천시 유권자들이 타지역과 비교해 참여가 어려워지고 교통약자 등이 불편하게 됐다고 지적하고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있는지 부천시에 답변을 촉구했다.


 같은 당 김병전 의원도 광역동 문제와 관련해 부천시장이 그동안 선관위 등에 협의한 사항을 상세하게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고, 양정숙 의원은 사전 투표소 축소 등으로 인한 시민 불편과 투표율 저하 우려 등에 대한 집행부의 대처 방안을 물었다.


 야당인 미래한국당 김환석 의원은 광역동 시행으로 공직선거법과 관련해 부천시에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대안을 물었고, 같은 당 이학환 의원은 광역동을 폐지하고 예전대로 구청으로 환원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임시회에 시정 질문을 벌인 15명의 의원 가운데 8명이 의원이 광역동 관련한 질의를 하는 등 뜨거운 이슈가 됐다. 여당 의원들은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한 반면, 야당의원들은 아예 광역동을 폐지하라고 주장해 상반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시는 2019년 7월부터 광역동 체제를 출범하면서 기존의 36개 동(행정복지센터 및 주민센터)을 10개의 광역동으로 개편·시행하면서 이번 총선을 앞두고 사전투표소가 10곳으로 줄고 후보의 선거사무원이나 현수막 등이 축소되는 결과를 초래해 정치권의 갈등을 불러왔다.


 한편, 이날 의원 질문에 대한 시장의 답변은 회기 마지막 날인 16일로 예정돼 있어 과연 어떤 내용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천=김진원 기자 kj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