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조작·허위진술로 되레 방해"…SNS 통해 검찰에 촉구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진원지로 지목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한 조속한 강제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이 지사는 5일 개인 SNS를 통해 "(방역 행정엔) 채찍과 당근이 동시에 필요하지만 당근이 소용없다면 당연히 채찍을 써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지사는 '검찰은 신속히 신천지 강제수사해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신천지 강제수사를 놓고 방역에 장애가 된다고 미루라는 입장과 즉시 압수수색에 착수하라는 입장이 부딪치고 있다"며 "신천지 강제수사와 방역 행정은 별개고, 신천지 측의 허위자료 제출 등으로 방역 전선에 지장을 초래하는 지금은 강력하고 신속한 강제수사와 자료수집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어 "신천지는 지금까지도 협조의 외관을 취하면서도 자료 조작과 허위자료 제출, 허위진술로 오히려 방역을 방해한다"며 "실제 도가 조사를 위해 신천지 본부에 진입하자 지난달 16일 과천에서 열린 집회 참석자 1290여명의 명단을 주겠다며 철수를 요구했지만, 강제조사 결과 집회 참석자는 무려 9930명으로 확인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감염 위험이 높은 이만희 총회장 역시 역학조사가 필요해 검사를 요구했으나 계속 거부했다"며 "수십명이 죽어가고 5000여명이 감염된 엄중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비협조적인데 더 설득한다고 해서 협조적일 리가 없다. 오히려 방역 활동 협조 거부나 방해가 생명을 위협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임을 인지시키고 상응하는 책임을 묻는 것이 방역을 돕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전수조사에서 누락된 단 1명의 감염자로 전국민이 감염될 수 있다고 설명하며 강제수사가 방역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수사를 미루는 검찰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방역당국의 강제조사와 수사기관의 강제수사는 양립 가능하고, 강제역학조사나 강제수사 모두 강력하고 신속하며 정확한 방역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 같은 신속한 강제수사가 방역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는 방역당국 책임자로서 검찰에 조속한 강제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강제수사보단 방역 활동 등을 돕는 차원에서 검찰권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대구지방경찰청은 신도 명단을 속인 혐의로 고발당한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기각한 바 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