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노조 파업을 둘러싼 정부와 민주노총의 대립이 우려했던 대로 벼랑 끝으로 가고 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강행 방침에서 후퇴하지 않은 채 2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2일 자동차 3사와 화학연맹 등을 시작으로 3일 보건의료노조, 4일 민주택시연맹이 파업에 가세할 예정이다. 또 정부가 대화에 나서지 않을 경우 오는 9일부터 2단계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맞서 정부는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번 파업을 명백한 불법으로 규정, 불법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명동성당에서 장기 농성중인 발전노조 집행부에 대해 공권력 투입을 검토하는 등 강경대응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민노총의 총파업 강행과 정부의 강경대응이 정면충돌로 치닫고 있다.
 노정 정면충돌은 이미 우려됐던 상황이다. 발전노조 파업이 한달을 넘기고도 벼랑 끝 대치를 계속할 때 사회 각계는 한발짝씩 물러나 대화의 계기를 만들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노정은 대화 없이는 파국으로 갈 것이라는 경고를 아랑곳하지 않았고, 결국 우려는 현실이 됐다.
 노정이 한치도 물러나지 않고 정면충돌에까지 이른 것은 `밀리면 끝장""이라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정부는 월드컵대회와 양대선거를 앞두고 노동계의 불법파업을 좌시하면 공권력이 바로 설 수 없다는 입장을 숨기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번 발전노조 파업투쟁에서 물러나면 발전소 민영화를 저지할 길이 없다고 판단, 최강수인 총파업 카드를 쓰고 있다. 모두 배수의 진을 치고 맞서는 셈이다. 그러니 대화가 될 수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다.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 무엇을 위한 대립인가를, 결과가 어떠할까를 생각해야 한다. 국가 대외신인도가 상승하고 경기가 살아나고 있는 현 시점의 총파업은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다. 월드컵대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리 없다. 무엇보다 국민들이 파국을 원치 않는다. 노정 모두 결과에만 집착해서는 안된다. 한발 물러날 줄 아는 것도 대화를 풀어나가는 지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