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서 건너 주차장 부지에 오피스텔단지 재건축 홍보
'용도변경 불가'한데 … 인가 안 받은 추진위 조합원 모집
▲ 한 재건축추진위원회가 용도변경이 불가능한 안양시 비산동 동안경찰서 맞은편 공용주차장 부지에 아파트 단지를 짓겠다며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웨딩홀과 주차장, 공항버스터미널로 이용되고 있는 건물.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안양에서 부동산 관련 업자들이 용도변경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형 아파트형 오피스텔 단지를 짓는다면서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
A재건축추진위원회를 만든 업자들은 오는 8월31일까지 행정절차가 완료되지 않으면 2000만원의 웃돈까지 보태 1억원을 돌려주겠다고 홍보하면서 투자를 유인하고 있다.

24일 안양시와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A추진위는 지난해 12월부터 안양 동안구 비산동 안양동안경찰서 인근에 지상 2층짜리 웨딩홀을 허물고 29층 규모의 아파트형 오피스텔 단지를 짓는다면서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25평형 2개동, 150가구 규모로 홍보하고 있다.
A추진위는 1구좌 당 청약금은 8000만원을 제시했다. 5500만원을 내고 추진위가 청약자 명의로 2500만원을 대출받는 조건이다. 대출이자는 추진위가 대신 내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청약자는 분양 평수 7평 제공과 동, 호수 지정 우선권을 부여받는다. 완공되면 18평(조합원 분양가 평당 1900만원)에 대한 3억4200만원만 내면 된다. 4억2200만원에 25평형 아파트형 오피스텔을 매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일반인에게는 평당 2500만원, 총 6억2500만원에 오피스텔을 분양할 계획이어서 청약자가 분양권을 매도하면 2억원 이상 차익을 가질 수 있다고 모집책은 홍보하고 있다.

현재 추진위는 40여명을 모집해 32억원 가량을 끌어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추진위가 건립을 추진 중인 부지에는 오피스텔이 들어설 수 없다. 용도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게 안양시의 입장이다.
이 부지는 1993년 평촌신도시 개발계획 수립 당시 도시계획시설인 주차장 용도로 지정됐다. 안양시 지구단위계획에서도 주차장 용도다.

A추진위는 시와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협의를 통해 오피스텔에 맞게 용도를 변경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는 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안양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평촌신도시를 개발하면서 주차 부족 문제 등 시민 생활 편리를 위해 지정된 도시계획시설이다"며 "당시 소유주도 이 땅을 사면서 주차장 용도라는 것을 알았다. 현재도 주차장이 부족해 변경할 계획도 없고 사실상 어렵다"고 밝혔다.

문제는 또 있다. 현재 A추진위는 안양시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위원회가 아니라는 점이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상 재건축추진위원회를 설립하기 위해선 우선 해당 지역이 정비구역으로 지정돼야 가능하다. 지정된 이후 시로부터 추진위 설립 승인을 받아야 하는 등의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았다. 해당 부지는 정비구역조차도 아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재건축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정비구역이어야 추진위 설립이 가능하고 조합원도 외부인원이 아닌 건물과 부지 소유주만 가능하다"며 "정비구역으로 지정조차 안 됐는데 조합원을 모집한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말했다.

안양시 주택과 관계자는 "A추진위를 승인하지 않았고, 재건축조합 설립 승인 신청도 들어오지 않았다"며 "추진위와 성격이 다른 지역주택조합일 경우에도 시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접수된 서류는 전혀 없다"고 했다.

A추진위는 용도변경과 건축허가 등을 반드시 받을 수 있는 사항이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A추진위 대표는 "이 부지 용도가 주차장이어도 새로 짓는 건물의 70%를 주차장으로 사용한다면 변경이 가능하다"며 "설사 용도 변경을 못해도 청약자에게 1억원을 돌려주기 때문에 투자자가 손해 보는 일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는 오피스텔이 아닌 아파트를 짓는다. 하지만 재건축조합이기에 주택법 적용은 받지 않는다"며 "웨딩홀 건물을 20억에 샀다. 현재 10억원은 냈고 나머지 잔금만 내면 된다. 또 개발 예정부지 7000여㎡ 중 975㎡를 50억원에 매입하기로 계약했다. 청약자에게 이 부지를 팔고, 나머지 토지주와 함께 재개발을 추진하려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안양동안경찰서 코앞 분양사기 의혹, 캘수록 짙어진다 개발이 불가능한 안양동안경찰서 맞은편 공용주차장 전체 부지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부동산업자들은 일부 땅만 사들여 쪼개 분양한 뒤 재투자하는 방법으로 투자자를 끌어모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일보 2월25·26일자 19면>부동산업자들은 투자자 홍보를 위해 만든 자료집인 '재건축계획서'와 '사업진행사항' 등에 적힌 사업계획 내용이 들쭉날쭉하면서 사업계획을 급조해 만든 정황도 있다.경기도는 23일 개발이 어려운 땅을 투자자들에게 속여 쪼개 파는 행위에 대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피해주의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