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여성단체, 일부 정치인에 경고장

경기지역 여성단체가 도내 일부 정치인들의 성차별 발언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이들은 각 정당의 후보적합도 지표에 성평등 의제 등을 포함시키라고 요구했다.


경기여성네트워크는 12일 입장문을 내고 "제21대 국회에서는 '성평등'이 듣기 거북하다는, '성평등'이 불편하다는 의원은 필요 없다"고 밝혔다.

단체는 "오는 4월15일은 수많은 현안들을 뒤로한 채 무능의 극치를 보여줬던 20대 국회의 한심한 작태를 다시는 보지 않게 되길 어쩔 수 없이 기대하게 되는 날"이라며 "기대감 속에는 제도변화를 통해 사회를 더 안전하고 평등하게 변화시킬 안전망을 만들어내라는 요구가 담겨있다. 성평등 의제가 '사소하거나', '나중에' 정치로 선언적 의미에 갇혀선 안 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해 12월 2일 '바른인권여성연합' 창립 기념포럼에서의 말한 "성평등이나 젠더 같은 상당히 듣기 거북한 이야기들이 있다. 페미니스트나 젠더는 우리 사회가 수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는 발언 등을 문제 삼았다.

단체는 이 같은 모습이 "한 치 어긋남 없이 가부장제하에서 작동하는 구조적 모순 그대로"라며 "시대착오적인 몇몇 의원들의 일탈로 넘기기엔 성평등 사회를 보완해 나가야할 정책적 고려의 결정권을 그들이 행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속가능한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성별화된 사회문화구조에 균열을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각 정당의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는 21대 국회의원이 되고자 예비후보신청서를 낸 이들에게 성차별금지, 성별임금격차해소, 가정폭력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전면개정 등을 묻고 이를 후보적합도지표에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