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시공사 인·허가 절차 착수

김포도시공사가 기존 사업자를 배제한 채 다른 민간사업자의 제안을 받아 사업방식 전환을 통해 추진 중인 감정4지구 개발사업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인천일보 2019년 12월2일자 9면>


2일 시에 따르면 시의회(행정복지위원회)는 이 사업추진을 위해 김포도시공사와 민간사업자인 B사가 각각 50.1%와 49.9%의 현물을 출자해 설립하는 SPC(특수목적법인)출자동의안을 지난 1월30일 가결했다.


이에 따라 시와 공사는 다음달 주주간협약에 이어 SPC를 설립한 뒤,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을 위한 인·허가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앞서 의회는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김포시가 요청한 출자동의안 처리를 보류했다.


사업가로채기 논란에 따른 특혜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데다 사업부지내 토지권리 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상황변화 없이 두 달여 만에 동의안이 처리되면서 의회 안팎에서 일관성 없는 부실심의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C 의원은 "두 달 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다. 사업장기화에 따른 지역 슬럼화 해결이 시급하다고는 하지만 목적과 결과 못지않게 과정도 중요하다"며 "그동안 처리 보류 이유로 내세웠던 명분의 진정성을 의심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 사업을 최초 제안해 사업을 추진해 오던 기존 사업자가 시의회 출자동의안 처리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사업진행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시 직원 D씨는 "그 동안 이 사업 추진을 위해 토지매입과 용역 등으로 사업비를 지출한 상대가 있는데 대책 없이 사업에서 손을 떼라면 가만히 있을 사람이 있겠냐"며 "동의안 처리에 앞서 의회가 해결방안을 찾는 조정자 역할을 해야 했다"고 아쉬워했다.


이 사업은 기존 사업자인 A사가 2006년 토지매매계약과 토지주 동의를 얻어 김포시에 감정동 598의 11일대 20만5724㎡에 대해 민간도시개발사업을 제안하면서 시작돼 경기도는 2013년 7월 이 사업에 대한 도시관리계획을 결정했다.

당시 경기도는 시와 사업자에게 초등학교 신설과 근린공원 및 어린이공원 2개소 조성, 감정로 확장(15m→25m) 등을 주문했다. 그러나 문화재지표조사와 건축 및 교통영향평가, 군 협의에 이어 공원계획변경과 사업계획승인 신청만 남겨둔 상태에서 김포도시공사가 공영개발방식의 민관공동개발사업을 제안한 B사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더욱이 공사가 이 사업자와 공동개발사업을 위해 마련한 업무처리지침이 사업 제안이 있은 지 1년 뒤인 2018년에 만들어져 이 제안을 수용하기 위해 만든 맞춤형 지침이라는 의혹도 제기돼 왔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 감정4지구 출자동의안 처리 보류 김포시의 사업 가로채기 논란이 제기된 감정4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출자동의안 처리가 특혜 의혹만 증폭시킨 채 다시 보류됐다.<인천일보 11월29일자 9면>1일 시의회에 따르면 조례안 등 일반안건 처리를 위해 11월28일 열린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가 김포시가 재심의를 요청한 감정4지구 출자동의안 처리를 보류했다.지난 10월에 이어 두 번째다.시의회 안팎에서는 결과 발표 전까지 일부 언론 브리핑 등을 통한 홍보와 의회 설득 등으로 동의안 처리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우세했다.하지만 위원회에 출석한 시와 김포도시공사 관계 김포 감정4지구 기존사업자 '반기' 김포 감정4지구 사업과 관련해 기존 사업자가 김포시를 상대로 지난해 11월 반려한 지구단위계획변경신청에 대한 취소처분 청구소송에 이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형사 고발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인천일보 2월3일자 8면>11일 시와 기존 사업자 티앤씨에 따르면 티앤씨는 지난 7일 인천지방법원에 시가 근린공원 신설을 위해 신청한 지구단위계획변경결정에 대한 반려처분을 취소해달라는 소장을 접수했다.티앤씨는 소장을 통해 경기도의 지구단위계획결정(도시관리계획) 고시에 따라 진행하는 행정절차에 위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