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전액관리제' 대안 불구 출자금 마련에 어려움...정책적 지원 필요성 목소리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는 택시전액관리제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택시협동조합 설립이 요원한 상태다.

가장 중요한 조합원들의 출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경기도에 따르면 부천하나택시협동조합은 지난 2018년 11월9일 설립신고를 했다. 부천하나택시협동조합은 도내에서 택시협동조합 운영을 추진하는 유일한 조합이다.

이들은 택시기사들이 모여 사측이 가진 택시면허 99개를 협동조합에 매각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택시협동조합은 기사들이 직접 사주로 참여하는 '우리사주제'를 택하는 것으로, 전액관리제 도입에 따른 기사들의 근로의욕저하, 임금하락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설립된지 1년2개월여가 흐른 현재까지도 협동조합은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약 64억원 상당의 면허인수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당초 조합은 참여 의사를 보인 200여명의 조합원이 출자금 3000만~3500만원을 각출해 자금을 마련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조합원 70% 수준이 신용불량자로 출자금을 마련할 여력이 없고, 대출 또한 받지 못해 어려움에 봉착했다.

조합은 서울보증와 경기도 등에 금융자금 대출을 위한 보증서를 내줄 수 있는지 문의하고 있다.

이화춘 협동조합 이사장은 "협동조합을 운영하게 되면 법인택시보다 약 30~50만원 상당의 월급을 더 가져갈 수 있으리라 본다. 이렇게 되면 대출금을 충분히 갚을 수 있다"며 "문제는 초기 출자금 마련인데 현재로서는 출구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명원(민주당·부천6) 경기도의원은 "택시협동조합은 전액관리제의 폐단을 없앨 수 있는 것"이라며 "협동조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