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부의장 신년 인터뷰

 

 

 

 

"적수사태 등 생명·안전 위협요소 차단 최선"

 

김진규 제1부의장

▲ 김진규 제1부의장.
▲ 김진규 제1부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하고 수돗물 품질관리를 강화해도 지난해와 같은 적수(붉은 수돗물) 사태는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각종 위험들을 예방하기 위해 인천시의회는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진규(민·서구1) 인천시의회 제1부의장은 8일 인천일보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지난해 적수 사태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서구 검단1~4동을 지역구를 둔 그는 지난 6월 시의회 '수돗물 적수사고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6개월간 활동을 이어왔다.

특위 소속 시의원 13명은 상수도사업본부 전문인력 확충 등 적수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제시했다.

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김 부의장은 특히 청소년 교육시설에서의 적수 방지를 위해 적극 목소리를 냈다.

적수 사태 직후 공촌정수장 수돗물을 사용하는 153개 학교에 정수 필터 설치를 강조한 데 이어, 인천 전역의 학교를 대상으로 필터 설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지난해 12월 김 부의장이 내놓은 '학교급식소 수돗물 정수장치 설치 및 관리 조례'가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올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등 급식소가 있는 인천 587개교에 정수 장치 설치가 예정돼 있다.

김 부의장은 "올해 인천 모든 학교 급식실에 필터 설치 사업을 마무리하고, 상수도 관리 대책을 위해 시와 지속적으로 협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그는 무엇보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의미가 크다고 보고 있다.

각종 현안이 몰린 서구 지역 특성상 민심을 대변하는 목소리가 커져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김 부의장은 "검단신도시만 해도 앵커시설이 없어 베드타운으로 남을 기로에 서 있다. 그동안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기관 유치에 노력했으나 인천지방법원 서북부지원을 설치하기 위한 법안은 국회에서 막혀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을 위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진짜 일꾼'을 뽑기 위해 주민 여러분들이 좋은 판단을 해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원도심 현안 해결·신도심과 균형발전 총력"


안병배 제2부의장

▲ 안병배 제2부의장.
▲ 안병배 제2부의장.

 

"균형잡힌 원도심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천시의회 안병배(민·중구 2·사진) 제2부의장은 하루종일 원도심 문제 해결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자꾸만 뒷걸음질 하는 인천의 원도심에 생활하는 시민들의 원성이 높아만 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구는 원도심과 더불어 현안이 산적하다. 지하도상가 문제는 곪아 터지기 직전이고, 내항재개발은 지난해 최대 난관에 부딪혔다.

개항창조도시는 화려한 겉모습의 이면에 정책적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 상태다.

중구는 또 자동차클러스터 문제를 시작으로 화물자동차와 연안부두 지구단위계획 등을 풀어야 한다.

지난해 인천시가 소통 행정의 최대 치적으로 내세운 신흥동-동국제강 간 도로 문제도 일촉즉발 상황이다.

동구지역은 지역 주민 합의를 이뤘지만 중구지역 도로 문제는 손도 대지 못했다.

안 부의장은 "계획 후 20년째 개통을 못하고 있는 관통도로의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곳은 중구"라며 "지하에서 지상으로 나오는 지점은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항만도로가 얽혀 있는 곳이라 주민들의 생활은 단절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인천시의회의 이용범 현 의장과 함께 3선 의원인 안 부의장은 그간의 의정 '관록'을 바탕으로 시의회가 나아갈 방향을 비롯해 시 집행부 등의 개선점을 내놨다.

안 부의장은 "30여명이 넘는 초선 의원들은 그간 1년 반의 의정활동을 통해 자신들이 해야 할 부분과 업무 등을 다 꿰뚫고 있다"며 "올해부터는 시의회가 시 집행부에 대한 제대로 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의회 본연의 자세와 자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와 잇따른 태풍 피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광역소각장 등의 사안들로 시의회는 시 집행부와 힘을 합쳐야 했고, 그만큼 시민 삶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

안 부의장은 "민선7기 시 집행부가 신·원도심의 균형 발전을 최대 현안으로 삼고 있지만 균형추가 신도심으로 쏠려 있는 인상은 어쩔 수 없다"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 교통 인프라는 여전히 신도심에 국한되는 만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시 집행부의 굵직한 전략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