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발생시 신속대응 목적
경기도가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사물 주소' 사업을 올해 확대한다.

6일 도에 따르면 지역 내 버스 정류장과 야외 공연장, 지진 대피소와 공원 등 주민 편의시설에 각각 주소를 부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사물 주소는 건물이 아닌 각종 시설물 위치를 도로명 주소 형식으로 바꿔 표시한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정확한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구조 시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앞서 도는 지난해까지 지진 옥외 대피소 1378개소, 택시 승강장 1097개소, 육교 승강기 434개소, 둔치 주차장 45개소 등 총 3854곳에 사물 주소를 부여한 바 있다. 과거 수원 영통구에 있는 광교호수공원에서 긴급 구조 신고가 들어왔으나 정확한 위치를 찾지 못해 애를 먹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가 끊이질 않자 도는 지난 2018년 광교호수공원을 시범 사업 대상지로 지정하고 주요 시설물 315곳에 사물 주소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사물 주소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높은 상황에서 이를 확대한다면 혹여 사건·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골든 타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주소 체계 구축에 따라 시설물 관리 비용 절감 효과도 뒤따른다고 덧붙였다.

권경현 도 토지정보과장은 "그동안 주소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곳은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며 "위치 정보 사각지대 해소를 목표로 사물 주소를 점차 확대한다면 도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