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일간 선거레이스 돌입 … 한국당 10명 최다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첫날인 17일 인천 각 지역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은 예비후보들이 관련 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대한체육회 부회장(서구갑), 남영희 전 청와대 행정관(미추홀구을), 박우섭 전 미추홀구청장(미추홀구을), 자유한국당 강범석 전 서구청장(서구갑), 이행숙 서구을 당협위원장(서구을), 이재호 전 연수구청장(연수구갑). /양진수·이상훈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내년 4월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이 17일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120일간의 선거 레이스에 돌입했다.

예비후보자 등록 첫날 인천 13개 선거구에선 총 15명이 예비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지방자치단체장 사퇴 시한인 이날까지 아무도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아 인천 현역 군수·구청장은 모두 자리를 유지하게 됐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21대 국회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한 이날 15명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면

인천 13개 선거구 가운데 미추홀구갑·남동구갑·계양구갑을 제외한 10개 선거구에서 예비후보자가 총선 레이스의 출발을 알렸다.

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이 10명으로 가장 많고 더불어민주당 4명, 무소속 1명이다.

등록 첫날부터 2명 이상의 예비후보자가 출마를 선언한 선거구는 미추홀구을·연수구갑·남동구을·부평구을·서구갑 등 5곳이다.

특히 미추홀구을은 더불어민주당, 연수구갑과 남동구을은 자유한국당 예비후보가 2명씩 등록해 총선 레이스 초반부터 치열한 당내 경쟁을 예고했다.

시선관위는 정식 후보자 등록일인 내년 3월26일 이전까지 예비후보자 등록이 계속된다고 설명했다.

예비후보자가 되면 선거사무소 설치, 명함 배부, 홍보물 발송, 후원금 모집 등이 가능하다.

인천 군수·구청장 10명은 총선 입후보를 위한 사퇴 시한까지 모두 자리를 지켜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확정됐다.

공직자 사퇴 시한은 내년 1월16일이지만, 지자체장이 해당 지역구 선거에 입후보하려면 선거 120일 전인 이날까지 직을 그만둬야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5 총선 경기 정가 이모저모 "수도권 승리의 견인차 될것"안상수 전 한나라당 대표가 17일 과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1대 총선 의왕·과천 지역구 출마를 선언했다.4선(15~18대) 의원과 창원시장을 역임한 안 전 대표는 출마 선언에서 "문재인 정권 출범 후 지금의 대한민국은 미증유의 안보위기, 경제 위기 등으로 민생이 도탄에 빠져있다"며 "반드시 내년 총선에서 당선돼 나라를 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특히 중진 의원 출신으로서 당선 가능성이 높은 고향 경남 창원이 아니라 수도권의 험지인 의왕·과천에 출마해 자유한국당의 수도권 4·15 총선 인천 정가 이모저모 '일하며 잘사는 나라' 슬로건박우섭(더불어민주당) 전 인천 미추홀구청장이 17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미추홀구을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출마를 선언했다.박 예비후보는 '모두가 일하며 즐겁게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출마의 변을 알렸다.그는 "미래는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으로 좋은 정치가 좋은 미래를 만든다"며 "정치·행정의 풍부한 경험과 자질, 소통하는 리더십을 통해 이룬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든든한 국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대표 공약으로는 ▲제물포역~인천터미널을 원도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