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용역 보고회'서 소음·보상 등 주민 문제 제기 수렴
인천 부평구에 있는 국가하천 '굴포천' 주변에 사는 주민 이모(41·여)씨는 최근 지역 주민들과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 사업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굴포천을 복원한다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이 과정에서 공용주차장이 사라지고 수질 악화 및 악취 문제가 뒤따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날도 이웃으로부터 굴포천 복원 사업의 부정적인 이야기를 들었다는 그는 "향후 소음 문제와 함께 주차난이 심각해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호소했다. 다행히 구가 이 문제에 관심을 두면서 주민 불만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구는 지난 16일 '굴포천 복원 사업 갈등영향분석 용역 보고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오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굴포천 복원 사업을 두고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요인을 자세히 알아보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구는 앞서 지난 10월부터 2000여만원을 들여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수행 기관은 단국대 분쟁해결센터다.

보고회에서 분쟁해결센터는 주요 쟁점으로 ▲주차장 ▲소음 및 악취 ▲상권 활성화 ▲보상 문제 등을 꼽았다.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경우 복개·철거 및 하천 복원 과정에서 주차장이 사라지고 지장물 철거로 인한 보상 문제도 얽혀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복원 사업 이후 주민들의 이동 경로가 바뀐다면 주변 상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구는 이날 나온 갈등 유발 요인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636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기에 사전에 갈등 요소를 파악하는 중요하다"며 "집단 민원이 나오는 일이 없도록 관리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