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 남부에 위치한 산하기관 3곳을 고양시 이전을 발표하자 최종환 파주시장이 지역 균형 발전 취지에 맞게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인천일보 12월5·6일자 1·3면>


 8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4일 이재명 지사는 경기 남부(수원)에 있는 경기관광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등 3곳을 경기 북부인 고양시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도는 "산하기관의 고양시 이전은 경기 북부 균형 발전 및 문화·관광·교육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는 이 지사의 '공정철학'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도가 발표 후 하루 뒤인 5일 경기도 청원게시판에는 한 누리꾼이 '산하기관의 고양시에 집중은 오히려 불균형을 불러올 수 있다'며 그동안 접경 지역으로 분류돼 피해를 보고 있는 파주시로서는 또다시 소외당하는 꼴이 됐다며 추가로 산하기관 1~2곳을 파주에 이전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종환 시장도 이 지사의 기관 이전 방침을 재검토해달라는 입장이다.


 최 시장은 지난 5일 성명을 발표하고 "3개 공공기관의 이전지역이 한 곳으로 정해져 경기 북부 균형 발전이라는 이전 취지가 반감돼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경기관광공사는 핵심사업의 대부분이 파주 DMZ 일원에서 추진되는 만큼 현장성을 반영한 파주시가 최적지"라며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성공을 위해서는 평화관광의 중심도시인 파주시에 들어와야 하는 것이 누가 보더라도 타당하다"고도 했다.


 특히 "파주에는 공사 직원 85명 중 35%에 해당하는 30여 명이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근무하고 있고, 공사의 올해 예산의 50%가 넘는 171억원이 DMZ 일원의 관광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구축, 임진각에서 판문점까지 11㎞를 달리는 '평화 모노레일' 사업 추진까지 모든 관광인프라가 파주에 있는 만큼 공사의 고양시 이전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최 시장은 "파주시는 접경 지역이라는 이유로 각종 규제에 발목이 잡혀 발전의 속도를 내기가 힘들었고 주민들 역시 그로 인한 피해 의식이 만연해 있는 상태"라며 "도는 3개 공공기관 중 공사의 이전 지역을 신중하게 재검토해 경기 관광의 발전과 더욱 더 많은 경기도민이 경기 북부 균형 발전 취지에 수긍할 수 있는 결정을 내려 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임진각에는 경기도시공사가 보유한 토지 37만여㎡(11만 3000여평)의 토지가 있어 공사의 이전 장소 선정에 대한 부담도 없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