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선 인천지하상가, 시는 살릴 것인가? 죽일 것인가?" 

강창규 자유한국당 인천부평을 당협위원장은 지난 17일에 이어 21일 '인천지하상가를 살려달라'는 내용의 입장문을 추가로 냈다.


강 위원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지난해 8월부터 입점자들을 내보내고 보수공사 중인 제물포지하상가의 늑장공사와 상권활성화를 위한 장기적 계획의 부재 등 문제를 지적했다.그러면서 "이제 인천시는 벼랑 끝에선 지하상가를 살려야만 한다"고 주문했다.

먼저 강 위원장은 "현재 인천 15개 지하도상가의 영업점포수 3100여개소의 공실율은 14%로 계속 증가 추세이며 영업권리금은 바닥이라 없어진 지 오래고, 매출도 2018년에도 30~40% 줄었는데 올해는 여기에 40% 이상 추가로 매출이 추락했다"며 "인천시의 지하상가 운영 조례와 관련, 시가 상인들과의 기존 계약보다는 감사원과 행안부의 원칙만을 내세우고 있어 향후 영업을 계속해야할지 고민에 빠졌다"는 상인들의 상황을 전했다.


강 위원장은 "이제까지 지하상가를 만들고 지키고 상권을 만든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인천시는 알아야 한다"며"1970년대 후반 도시에 방공호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시는 상인들의 돈으로 지하상가를 만들게 해서 쓰도록 했고, IMF이후 시는 또 개보수공사비가 필요하자, 상인들의 돈 833억 원을 들여 시설을 현대화시키고 그대신 양도양수와 전대를 허가해 주었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이런 점 때문에 임차인들과 상인들은 내 재산, 내상가, 내점포라는 강한 애착심으로 상가 활성화와 현대화에 투자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으로 현재의 지하상가로 변모시켜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인들은 이제와서 시가 너무 무책임하고, 선거 때 시장이 지하상가를 찾아와 일일이 악수하며 서민경제활성화 하겠다던 약속을 믿었던 것이 잘못'이라고 하소연한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강 위원장은 "인천시는 지난 2018년 8월 6일 인천시는 제물포 지하상가의  임차인과 입점상인 사용이 만료되었다며 퇴거조치를 했다"며"이유는 시설현대화를 통해 새롭게 재현하겠다는 것이었는데  현재까지 15개월 동안 개보수 공사 진행 중으로 석면 철거만 진행된 상태로 몇 번의 설계변경, 개보수 공사 시행 기관 변경 등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했다.


제물포 지하상가는 상권 활성화를 내걸었으나, 새로운 상가 입점만 계획하고 있을 뿐 상권 재형성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의 부재, 비전문 부서의 행정 등으로 상권의 재형성이 불투명해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에, 인천시가 대형 유통업체를 제물포에 입점시키려고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퍼져있는데 사실여부를 밝히라고 주문했다.  


강 위원장은 "서울과 진주시 등에서, 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이 기존의 지하상가 상인들을 내쫓고 탁상공론식으로 세운 '상권활성화를 위한 지하상가 대형업체 입주, 신규 청년몰 계획' 등이 모두 실패한 사례를 기억하라"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 인천시는 타 지방 실패사례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지금의 지하상가를 만든 사람들이 지켜온 사람들이 떠나면 지하상가는 공실로 어두컴컴한 지하상가가 되어 도시유물이 아닌 흉물이 되어 버릴 것"이라며"상권은 시정부의 탁상행정만으로는 결코 성장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인천시는 벼랑 끝에선 지하상가를 살려야만 한다"고 밝혔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