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희 시의원 "공적 기록물·추모 공간 문제, 유족·시민과 협의해 해결을" 촉구 목소리
인현동 화재 참사가 20주기를 맞아 재조명되고 있다. 희생자 명예를 회복하는 공적 기록물 제작, 추모 공간 조성에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5일 인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조선희(정·비례) 의원은 "인현동 화재 참사를 제대로 기억하기 위한 협의 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미 청소년들은 세월호 참사와 인현동 화재 참사가 닮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들 참사는 개인에게 닥친 불운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부조리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라며 "인현동 화재 참사의 기억을 복원하는 실행 계획에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했다.

1999년 10월30일 137명의 사상자를 낸 인현동 화재 참사는 올해로 20주기를 맞았다. 피해자는 대부분 중고생이었다. 뇌물수수와 무허가 영업 등 불법의 온상이었던 상가 건물에서 탈출구가 가로막혀 수십 명의 학생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사회적 분위기는 오히려 희생자들을 '비행 청소년'으로 몰고 갔다. 지난달 30일 20주기 추모제에서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당시 사회와 언론이 희생자들을 억울하게 매도했다. 많이 늦었지만 인천시를 대표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은 '인현동 화재 참사 20주기 추모준비위원회'가 준비하는 공적 기록물 제작, 추모 공간 조성으로 구체화하고 있다. 조 의원은 "공적 기록물 작업은 서울의 삼풍백화점 사례가 제시됐다. 청소년들의 명예 회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추모 공간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를 논의해야 한다"며 "시와 교육청, 중구 등이 유가족과 시민·청소년단체와 협의 구조를 만들어 사회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실행력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시와 시교육청도 추모 사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20주기 추모제에서 허 부시장이 "추모 사업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도 "단지 과거에 대한 회고가 아니라 미래지향적 가치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