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
▲ 4일 인천 서구 청라호수도서관에서 열린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박남춘 인천시장의 답변을 듣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선언한 박남춘 인천시장과 '소각장 폐쇄·이전'을 요구하는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청라 소각시설 현대화'를 놓고 마주앉았다.

두 시간 가까이 이어진 질의응답 끝에 박 시장은 소각장을 둘러싼 갈등 해결을 위해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만든다는 약속을 내놨다.

인천시는 4일 오후 서구 청라 호수도서관에서 '서구지역 현안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수도권매립지, 청라소각장 등 환경 현안과 함께 제3연륙교·청라시티타워 등 지역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날 설명회는 청라 주민들이 이전·폐쇄를 주장하는 '소각장' 문제에 집중됐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발표하며 인천 자체 매립지 조성 과정에서 폐기물 직매립량을 최대한 줄이는 대안으로 소각 시설 확충을 염두에 두고 있다.

폐기물이 발생하는 지역별로 소각장을 건립해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백현 시 환경국장은 "33년간 시민 건강과 재산상 막대한 피해로 이어져온 서울·경기와의 수도권매립지 공동 사용을 끝내려면 인천만의 자체적인 폐기물 대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군·구나 권역별로 소각장을 확충해 폐기물 직매립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설명회에 참석한 청라 주민들은 소각장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거나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주민은 "시가 올해 초부터 청라 주민과 간담회를 열어 청라 소각장에 대해 소통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결국 한 차례도 개최하지 않았다"며 "이번 주민설명회도 제3연륙교, 시티타워 등 서구 전체로 논의 범위를 넓히면서 민·민 갈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반발이 계속되자 박 시장은 청라 주민이 참여하는 별도의 '민관 협의체'를 제안했다.

신봉훈 시 소통협력관을 책임자로 앉히고 청라소각장에 대해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통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청라 소각장을 증설하지 않겠지만, 대안 없이 무조건 소각장을 폐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며 "협의체를 통한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