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민단체 "공정률 70% 넘은 9월에" … 시 "2월 보고된 사안"

김포시가 운양동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내 습지원에 '생태도시숲'을 조성하면서 관련 규정을 무시한 채 공사를 강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일보 10월28일자 9면>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와 한강살리기시민연대는 "지난 3월 설계용역이 발주되고 7월 착공 때까지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위원회'에 이 공사와 관련한 보고가 없었다"고 3일 밝혔다. 이어 "이 공사가 처음 보고된 것은 공사 공정률이 70%가 넘은 지난 9월"이라며 "습지원을 조직적으로 훼손하기 위한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0월 제정된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및 에코센터 운영·관리' 조례는 이 공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의 계획 적합성과 타당성을 이 조례에 따라 설치 운영되는 공원위원회가 검토토록 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해 말 환경국장 등 4명의 공무원을 당연직으로 관련분야 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된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위원회'를 위촉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추경예산을 통한 사업비 확보 등을 위해 올 2월 열린 1회 공원위원회에서 보고된 사안"이라며 이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러나 이들 단체는 당시 보고내용을 공개하며 "이 때 '생태도시숲' 조성 안은 없었다"며 "'야생조류생태공원 식생종합구상'(안) 처리를 위해 지난 9월26일 열린 2회 공원위원회에서 처음 보고됐다"며 시의 주장을 반박했다.

실제 2월 열린 1회 공원위원회에서는 야생조류생태공원 수탁자 선정 건과 야생조류생태공원 식생 경관확충 등 12개 신규 사업건만 보고됐을 뿐, 습지원내 '생태도시숲' 조성 건은 없었다.

시 관계자는 "사면 침식과 퇴적에 따른 한강수를 습지원까지 연결하는 수로침식 방지시설 설치사업과 연계해 추진한 것"이라며 "수목식재 후에는 공사를 위해 덮은 흙을 거둬 낼 계획이어서 습지 훼손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강살리기시민연대 관계자는 "임진강생태습지원과 탐진강습지원 등 우리나라 대표로 꼽히는 습지원에 그늘이 없다고 생태숲이 조성된 곳이 있냐"며 "이 사업 예산을 가로 공원이나 근린공원 등에 사용했다면 시민들은 공익사업에 대한 가치와 공직자들의 노고에 감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태변화 선행 조사 없이 용역업체의 타당성 결과만으로 추진되는 '머릿속 행정'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습지원의 생태환경을 훼손하고 있다"면서 즉각적인 공사 중단과 원상복구를 촉구했다.

한편, 김포시는 신도시개발로 훼손된 한강하구 생태복원 등을 위해 조성된 야생조류생태공원 내 16만3624㎡의 습지원에 내년 1월까지 시비 5억6000만원과 도비 2억4000만 원 등 8억원을 들여 버드나무 등 2만1700여주의 수목 등을 식재해 조성하는 '생태도시숲' 사업을 올 3월 시작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