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근대산업유산으로 가치는 있으나, 도시개발로 철거되는 벽돌공장에 대해 '기록화 보존'을 추진한다. 철거 이후에도 시민들이 기억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시민 요구에 얼마나 맞출 수 있을지가 관건이고, 일부 방안은 개발 추진주체와 협의를 해야 실현되기 때문에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인천일보 10월23일자 19면>

23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권선구 고색동 일대 폐공장 '영신연와(永新煉瓦)'에 대한 아카이브 사업을 결정하고 향후 조사 등에 나서기로 했다.
시의 계획은 아직 구상 단계이나, 우선 건축물 전반에 구조계산 등 기초자료를 파악하고 실측설계도서를 마련한다. 다양한 공간과 배경을 놓고 사진촬영도 실시한다. 또 영신연와가 설립된 시기부터 생산되는 제품, 노동 조건, 작업 문화, 유통체계 등도 알아볼 방침이다. 설립자, 노동자를 대상으로 구술기록도 계획돼있다.

모든 과정이 전문가들의 손을 거쳐 정교하게 이뤄진다. 내년 비용은 문화재보존과 관련된 예산으로 편성, 1억원 미만이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대책은 영신연와가 철거된다는 점을 전제로 세워졌다. 시는 철거 이후에도 시민들에게 영신연와의 가치를 알려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원형존치'는 건너간 만큼, 보존을 요구해왔던 시민단체의 시선에는 달갑지 않은 게 사실이다.
서동수 영신연와 보존 시민모임 대표는 "아무리 민간영역이라도 옛것의 소중함을 지키지 못한 책임은 시에게도 있다"며 "철거하면 가치도 사라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각종 혁신적인 대안도 떠오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영신연와가 있던 현장을 일부 남기는 방법이다. 건축물 철거 자재 중 일부를 조형물 등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흔적이 있으면 시민들이 좀 더 생생하게 영신연와를 접근할 수 있고, 보존으로 인한 개발 악영향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영신연와 현 위치에 근린공원이 조성되는 점을 감안해 이런 방법이 적절하다는 의견이다. 문제는 이마저도 도시개발을 추진하는 조합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영신연와는 전국적으로도 사례가 없는 현장으로, 보존에 대한 가치가 충분하지만 시 소유가 아니라 어쩔 도리가 없다"며 "기록에 주력하는 동시에 해외 사례를 검토, 현장 일부 보존도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원시민 '보존운동' 허사 '영신연와' 결국 철거한다 수원시민들의 '보존 운동'을 부른 벽돌공장, '영신연와(永新煉瓦)'가 결국 철거된다. 근대산업유산을 남기고자 했던 이들은 안타까워하고 있다.<인천일보 2018년 10월3일·25일자 19면, 2019년 1월7일자 19면>22일 시에 따르면 최근 시 내부는 권선구 고색동 일대 폐공장 영신연와에 대해 논의한 결과 존치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냈다. 이에 건축물 철거 절차는 그대로 진행된다.시의 결정 배경에는 '고색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있다. 2010년부터 추진된 해당 사업은 24만8950㎡의 대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