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최대 7000만원 보증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감소한 여행·관광업계 소상공인을 위해 11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이 지원된다.

30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여행과 운송 등 관광 관련업종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업체당 최대 7000만원까지 보증을 지원된다. 특히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보증요율을 최대 0.4%p 인하하고, 최대 7년까지 보증 상환기간을 설정하는 등 우대 지원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관광기금 융자대상 기업 중 8등급까지의 중·저신용자 중심으로 최대 1억원 한도도 보증지원을 시행한다. 총 300억원 규모다.

아울러 중기부는 1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으로 일본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도·소매업이나 일식음식점 등 불매운동으로 매출에 영향을 받고있는 소상공인에 대해 소상공인정책자금 내 별도 지원자금을 마련하고 금리를 0.2%p 인하해 우대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해드림 특례보증과 연계,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율을 최대 0.4%p 인하해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는 10월1일부터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은행 각 지점에 신청하면 된다.
일본제품 불애운동 관련 애로 소상공인 중 정책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2일부터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