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보류 요청 상황 … 시 "행정절차 문제 없다" 진행 논란 일 듯
주민·환경단체 "조류독감 우려" 반대 - 상인회 "경제 활성화" 찬성
오산시가 25일 지역 주민과 상인회가 찬반으로 나눠져 민민 갈등을 빚고 있는 생태체험관(가칭 버드파크) 건축을 허가했다.

시의회가 나서서 건축허가를 보류해 줄 것을 시에 요청한 상황에서 시가 행정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이유로 건축허가를 내줘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이날 생태체험관 조성 사업에 따른 행정절차가 마무리 돼 건축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18일 생태체험관의 오산 운암지구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에 대한 심의와 23일 경관 공공디자인 공동 심의 등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생태체험관은 민간사업자가 2020년 3월까지 85억원을 들여 시청사 2층 옥상정원(3984㎡)에 지상 2∼4층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생태체험관에는 각 층별 식물원(실내 정원), 앵무새 활공장, 열대양서류 파충류관, 수생생태관(수족관), 까산이 전시관, 4D체험관, 휴게공간, 포토존 등이 조성된다.

시는 시청사를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이유로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생태체험관이 조성될 예정인 오산시청사 인근 아파트 주민과 환경단체가 안전문제 등으로 조성사업을 반대한 반면, 상가번영회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찬성해 민민 갈등을 빚어왔다.

운암뜰연합상가번영회는 그동안 "오산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생태체험관(버드파크)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평택 LG의 사업 축소 등으로 운암 상권내 많은 업소가 폐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며 "생태체험관은 외부 인구를 유입해 소비를 권장하게 되고, 주말이면 외부로 유출되는 지역 시민들도 붙잡을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인근 주민과 환경단체는 조류독감 등 안전문제와 별관 건축 등도 예산 낭비 사업이라며 반대했다.

이들은 "오산시청사에 동식물원을 조성하는 것은 조류독감 등 안전문제를 방관한 사업"이라며 "유휴공간을 두고 시청사 별관을 건축하는 것은 오산시의 대표적인 예산 낭비 사례"라고 주장했다.

시의회도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생태체험관 조성사업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과 대안을 마련한 후 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와 경관(공공디자인 공동) 위원회가 제시한 조건은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모든 조건이 합의되면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제기된 차량 주차 문제와 조류독감 등에 대해 민간 사업자와 협의해 별도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최첨단 방역 시스템을 도입해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시청사를 시민에게 개방하고 이를 관광 자원화해 오산시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며 "시민과 더욱 소통해 발전적인 방향을 찾아 사업을 성공시키겠다"고 했다.

/오산=이상필·김기원 기자 1kkw51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