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평화번영의 중심지 인천' 목표
200억원 대 남북교류협력기금 조성과 북한 남포·강령군과의 도시협력 등 인천의 중·장기 남북교류 계획이 발표됐다.

인천시는 24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남북교류분야 2030 미래이음 발표회'를 개최했다.

시는 '동북아평화번영의 중심지 인천'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 11개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시에 따르면 시민들은 평화통일에 관해 약 70%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지만, 시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인지도는 매우 낮다. 시는 이러한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남북교류의 전진기지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평화 ▲국제평화도시 위상 강화 ▲평화경제 협력기반 구축을 추진전략으로 해 다양한 사업을 벌인다.

이에 2015년 이후 중단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 정부에 서해평화협력청 설치와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한강하구 공동이용 등을 건의하는 등 장기적으로 남북경협에 나선다. 또 전혀 움직임이 없는 북한의 남포·강령과의 도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남포항 현대화 사업(와우도 수출가공구, 진도 수출가공구)과 강령녹색특구(강령국제녹색시범구) 등을 한다.

시는 또 현재 46억원인 남북교류협력기금을 2022년 100억원으로 늘리고, 2030년까지 누적액 266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8월 현재 주요 광역시·도 기금 조성액은 서울 402억원, 경기 379억원, 강원 180억원, 부산 83억원으로 인천보다 월등히 많다.

시 발표 후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특강'에 나서 한반도 평화경제시대의 전망과 인천의 역할을 모색했다.

이용헌 시 남북교류협력담당관은 "인천이 동북아시아의 경제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평화경제의 중요지역임을 널리 알리겠다"며 "남북국제분야 사업의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