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서울시 기피시설의 처리를 놓고 이웃도시 간 상생의 도시계획 수립을 요구 하는등 압박 수위를 높히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6일 고양시정연수원에서 열린 '고양시-서울시 간 공동협의회'에 참석해 서울시의 특권적 도시계획을 비판하며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 소재 기피시설 문제는 서울시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나와야 한다"며 "서울시는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 예산을 내년에 반듯히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연접한 지자체의 경계 개발은 상호주의에 입각한 협의가 우선이며 이런 지역은 공원,녹지,체육시설 등 필요시 양 시가 상생발전을 위한 완충과 협력지대로 관리해야 함에도 서울시는 수십년간 이기적인 도시계획으로 고양시민에게 고통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관선시장 시절 독단적 의사결정에 의해 서울시 기피시설을 이웃도시에 떠넘긴 서울시의 독단적이고 특권적인 도시계획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실제 서울시 은평구가 최근 고양시 행정구역 경계에 서대문·은평·마포 등 서울시 3개 구가 함께 사용할 광역자원순환센터 설치를 결정하면서 양 시간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고양시에는 40년째 가동중인 벽제승화원, 난지물재생센터 등 서울시 기피시설 5개소에 이어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등 양 시 경계에 무려 7개소가 있다.


 이 시장은 "시민불편과 갈등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행정구역은 지금이라도 조정,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서울시는 지방자치 선두 주자답게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라"고 말했다.


 앞서 이재준 시장은 서울시 기피시설인 난지물재생센터 지하화 등 시설 현대화를 요구하며 서울시장이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서라고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