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바이오헬스 연구개발 예산을 16% 증액하고, 데이터 기반 구축에 본격 착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역 바이오기업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와 개량신약 개발 등에 탄력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는 4일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회' 제1차를 열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추진현황 및 계획에 따르면 100만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기술혁신을 위한 데이터 기반(플랫폼) 구축이 본격 추진된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은 내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2만명 규모 데이터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2022년 이후 사업계획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내년 중에 신청할 계획이다. 임상 빅데이터를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중심병원'도 5개 병원을 지정·운영한다.

정부는 또 혁신적 신약·의료기기 개발 등을 위해 2020년 바이오헬스 연구개발 예산을 올 대비 16% 증가한 1조1500억원을 편성하기로 했다.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개발에 938억원,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에 150억원을 투입하는 등 주요 신규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오베터(바이오 개량신약)에 대한 세액공제를 확대 적용하고 이월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하는 등 바이오헬스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화한다. 글로벌 GMP시설 중 첨단시설에 대한 세액공제도 적용한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