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점검 군부시대 유산 … 소비자 중심 전환 주문
▲ 이재명 경기지사가 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열린 실국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가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물가책임관 운영을 폐지하거나 다른 사업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는 물가안정 점검이 군부시대의 유산이라는 인식속에서 물가 통제 자체가 행정 낭비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2일 열린 실국장회의에서 추석 물가안정 점검 추진 보고를 받은 이 지사는 이같이 밝혔다.
도는 오는 15일까지 이른 추석과 기상여건 등으로 사과, 배, 무 등 일부 급상승 예상품목에 대한 중점점검이 필요하다고 보고 도-시군 협조로 현장중심 물가안정 대책 수립·시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도-시·군별 3개반(총괄, 농축수산물, 위생점검 등)으로 구성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합동 지도점검반, 판매자가격표시제·저울특별점검 등을 통한 소비자피해 예방 모니터링, 직거래장터 개설·물가안정캠페인 등 물가안정활동을 할 계획이다.
또 실국장 주관 하에 시군을 방문해 명절성수품 가격인상동향 조사, 지역화폐 활용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활동 권장 등도 병행한다.

그러나 이 지사는 "물가안정 점검이라고 하는 게 과거 군부시대에 하는 정책"이라며 "물가 오르는 걸 사실 막을 수 없는데 행정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서를 만들고 하는 여력으로 불량식품 단속을 하는게 낫다"며 "중앙정부가 하자고 하면 하긴 해야겠지만 대책을 세워야 한다. 사업 내용을 바꾸거나 폐지해야 한다. 한번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