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11일간의 임시회 돌입...첫날부터 날선 질타 이어져
장애인 생산품 구매 실적 지적도... 내달 6일까지 추경안 등 심의

'인천e음' 카드 활성화와 수돗물 사고 대응 예산이 담긴 인천시 추가경정예산안,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개정안 등을 다룰 인천시의회 임시회가 11일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첫날 본회의부터 유수지 관리,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등을 지적하는 시의원 발언이 잇따랐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27일 열린 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9월6일까지 11일간 제256회 임시회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임시회에선 시가 편성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심의, 실·국별 예산사업 추진 상황 보고가 이어진다.

지난 27일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안병배(민·중구1) 의원은 학익유수지 환경 개선 대책을 지적했다.

안 의원은 "학익유수지는 지난 25년간 악취로 중구·미추홀구 주민들의 해묵은 민원 발생지였다"며 "지난해 인천연구원의 학익유수지 이전 설치 타당성 용역을 바탕으로 관련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업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시가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어 "학익유수지 인근 용현·학익지구에는 대단지 도시개발사업이 예정돼 잠재 민원이 추가적으로 예상된다"며 "원도심 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선제적 조치가 이행돼야 한다"고 했다.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은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의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 실적이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중증장애인 생산품의 법정 의무 구매율이 1% 이상인데도 시는 0.33%, 시교육청은 0.83%"이라며 "법정 의무 구매율이 0.3% 이상인 장애인 표준 사업장 생산품 구매 실적도 시는 0.16%, 시교육청은 0.08%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장애인 생산품 우선 구매는 직업 재활과 일자리 창출 기회를 높이고 장애인 복지, 국민경제 발전에도 기여하는 1석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시와 시교육청은 장애인 고용과 생산품 우선 구매에 더욱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수돗물 사태로 조직 개편이 지연되고, 공무원 해외연수가 취소된 것을 문제삼는 목소리도 나왔다. 윤재상(한·강화군) 의원은 "시가 조직 개편과 인사 발령을 한 달 가까이 늦추면서 공무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부작용도 있었다"며 "베스트 인천인 해외연수 제도를 올해 취소한다는 소식을 듣고 의아했다. 공무원 조직 사기 진작을 위해서라도 해외연수는 정상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