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모 시의원, 주민 반대 '폄훼'
주민 반발에 부딪힌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논란에 인천시의회가 불을 더 지폈다. "연료전지 90개가 아닌 900개를 갖다 놓아도 문제가 없다. 고등학생 정도의 과학적 상식만으로도 이해되는 사업"이라는 발언까지 나왔다.

강원모(민·남동구4) 의원은 27일 인천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연료전지 발전 설비에는 수소탱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주민들이 걱정하는 폭발 가능성은 제로"라며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위험성을 내세워 사업 전면 무효화를 주장하는 근거는 매우 부족하다"고 말했다.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강 의원은 "최근 인천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 수소경제 발전은 고사하고 발목만 잡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했다. 그는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 내용은 단순하기 그지 없다. 440㎾ 연료전지 설비 90개를 운동장에 설치하는 사업"이라며 "90개가 아니라 900개를 갖다 놓아도 문제가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또 "고등학생 정도의 과학적 상식만으로도 충분히 이해되는 이 사업이 이토록 치열한 전투장이 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발전소 건립에 반대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는 즉각 반발했다. 비대위와 인천시, 동구가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에 합의해 논의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것이다.

김종호 비대위 공동대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아직 상용화 단계라서 안전 기준이 없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수소탱크 유무를 떠나 수소 기반시설에서 연이어 폭발이 일어나기 때문에 주민이 걱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