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등 인프라 집적화 나서





인천 남동구가 교육혁신지구 선정 후속 작업으로 지역 내 인적·물적 교육인프라를 집적화 하는 작업에 나선다.

남동구는 이달 중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18일 밝혔다.

구의 이번 용역은 지난달 남동구와 인천시교육청 간 맺었던 '교육혁신지구' 업무협약 일환이다.

교육혁신지구는 그간 교육은 학교와 교육청 몫이라는 인식을 깨고 지역 전체를 교육의 장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선 지자체와 민간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현재 인천 10개 기초지자체 중 강화군·옹진군·동구를 뺀 모든 지자체가 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시교육청과 협업으로 진행 중이다.

연구용역의 주된 내용은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남동구 마을자원 목록 개발 ▲마을교육 공동체 지원을 위한 제도 확충 등이다.

특히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처음 모으는 작업인 '남동구 마을자원'은 교육혁신지구 뿐 아니라 평생학습 등 지자체 차원의 다양한 교육 정책에 여러 모로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다.

앞서 남동구는 지난 달 교육혁신지구 업무협약 직후 각 분야에 특기를 가진 주민들 40명을 모집해 마을교육활동가 양성과정을 진행 중이다.

구는 3개월 용역 기간을 거쳐 결과물을 만들어낸 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교육혁신지구 사업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서경희 남동구 평생교육과 교육지원팀장은 "마을교육공동체라는 큰 줄기를 바탕으로 지역에 맞는 세부적인 활성화 방안이 용역을 통해 나타날 것으로 본다"며 "미추홀구가 5년차로 가장 오래됐고 남동구는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올해 준비를 탄탄히 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