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회의서 "한·중 1개월 관광 무비자 필요"
서울시는 "단체용 전자비자 개인에 확대" 건의

무사증제도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일본내 한국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일본이 중국, 대만 등지로 단체관광 비자발급 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이는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서도 일본 불매 운동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사증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것이다.

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올 10월 제100회 전국체육대회를 치르는 서울부터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15일 관광업계에 따르면 최근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장경태 청년위원장은 "관광교류활성화 차원에에서 무사증제도를 도입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중국을 방문하는 우리나라 관광객은 매년 늘어 일본과 미국보다 많은 450만명을 넘어섰고,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 또한 800만명을 넘어 다른 국가 관광객과 비교해도 월등히 많아졌다"며 "한·중 1개월 관광 무비자 도입을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무사증제도 여론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비롯해 박정숙 인천시의원, 송영길 국회의원 등 유관 기관장이나 정치인들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구본환 사장은 "급증하는 국제 항공 여객수요에 대처하고 인천국제공항 주변에 대한 개발을 촉진해 'Air City'와 같은 공항경제권 형성을 위해서는 동북아 경쟁도시 국제공항과 최소한 싸울 수 있는 무기가 필요하다"며 "민간인 비자면제(무비자)에 대한 전향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송영길(민·계양을) 의원은 국내 입국률이 높은 중국을 시작으로 인도 등으로 대상국을 확대해야 하며, 이들 국가의 여권보유율이 현재 5% 가량에서 향후 30%까지 증가할 경우 늘어날 관광수요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무사증제도 도입을 위한 자치단체의 노력도 가시화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일본여행 보이콧으로 양국 관광객 감소가 우려되자 중국인 단체관광객에 한해 운영 중인 전자비자 제도를 개별 관광객으로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서울시는 여기에 올 10월 제100회 전국체전을 앞두고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선수단 입장과 관광객을 실어오는 방안을 놓고 관계당국과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관계자는 "무사증제도가 국가 교류를 활성화하고 방문객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한 제도인 만큼 양국의 상호 이해와 친선 증진 효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해외 잠재 관광객의 수요를 흡수하고 동북아 중심 도시로 진출하기 위해 세계적인 공항을 갖춘 인천도 정책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