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규모 확정되면 원포인트 진행"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에 따른 인천지역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인천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이 준비된다. 이번 제3회 추경은 '경제 추경'으로 불리며 피해 기업 구제와 관련 산업 보호 장치 마련 등을 위해 진행된다.

인천시는 일본 수출규제 피해를 차단하기 위한 제3회 추경을 준비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 3월 당초 예산보다 약 6500억원 늘어난 제1회 추경을, 지난 5월에는 1800억원이 증가한 제2회 추경을 했다. 제2회 추경 후 시 예산은 10조9493억1501만7000원으로 늘었다.

당시 시 제2회 추경은 정부가 국회에 상정한 추경 시기에 맞춰 이뤄졌다. 하지만 국회 정쟁으로 미뤄지다 최근에야 확정됐고, 여기에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 하반기 경제상황 등이 담겼다.

이에 시는 지난 제2회 추경 때 포함되지 못한 정부의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제3회 추경을 마련한다.

시는 "정부 추경이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피해 상황 등을 대처해 이뤄진 만큼 인천시도 관련 예산 마련을 위해 빠른 시일 내 추경을 할 계획"이라며 "정부로부터 하반기 경제상황 등을 감안한 국비 지원 규모가 전달되면 곧바로 추경 규모를 결정짓겠다"고 설명했다.

인천 등 전국 17개 시·도에서는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관련 정부 부처에 빠른 시일 내에 국비 지원 규모를 전달해줄 것을 요청했고, 정부 또한 관련 예산이 9월 안에 75% 이상 집행되도록 신속히 배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밖에 제3회 추경에 남촌농산물도매시장 보상금을 시 예산에서 조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정부로부터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인천지역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국비 규모를 전달받지 못했다"며 "주중 정부의 지원 규모가 확정되면 원포인트 경제추경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