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대호 경기도의원


황대호(민주당·수원4)경기도의원은 일본의 경제 보복을 "전범 국가라는 역사적 진실을 외면하고 남북한 평화통일을 저지해야 본인들의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아베 정권과 친일세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아베 정권이 한 반도체 핵심소재 규제와 백색국가 제외를 발표한 것에 대해 "국내 경제에 타격을 줘 현 정권을 흔들고, 국민을 분열 시켜 다시 한번 경제식민지로 만들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그들의 말처럼 더는 한일 양국관계와 경제를 악화시키는 한심한 민족주의"가 아니고 "우리나라의 역사적 정기를 바로 세우는 우리 국민과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전범 기업 제품 인식표 조례'를 추진하는 것도 이 맥락이다.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와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대법원판결을 바탕으로 명확해진 전범 기업이 만든 제품(20만원 이상 학교 비품)에 어떤 역사가 있는지 '기억'하자는 게 핵심이다. 그는 "(조례 추진은) 전범 기업들이 우리 민족을 어떤 방식으로 수탈했으며 그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부가 우리 민족의 강제노역 등을 통해 이뤄졌음을 알리고 한 것"이라며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전범 기업 인식표를 실행할지 안 할지, 다른 방법으로 구현할지를 학생자치회에서 토론하는 최소한의 장치"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3월 대표발의한 조례는 의회 상정도 어려웠다. 당시에는 반일감정을 부추긴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는 "입법 예고를 하고 난 뒤 4개월 동안 셀 수 없는 인신공격성 문자와 협박 전화를 받았다"며 "하지만 최소한 학생들은 민족과 국가가 힘을 잃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똑똑히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그는 또다시 '경기도교육청 전범 기업 제품 인식표 조례'를 재추진한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