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반발하며 '노 재팬' 범시민 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가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노 재팬(No Japan)' 범시민 운동 확산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일본 제품 사용 금지는 물론 지역 내 친일 시설물과 지명 등을 전수 조사해 일본의 잔재를 청산하고 고유지명을 되찾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최근 일본이 우리나라를 수출 우대 국가 목록에서 제외하자 이성호 시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성호 시장은 "일본의 백색 국가 배제조치는 너무나도 명확한 경제침탈 행위"라며 "일본의 연이은 경제침략에 맞서 '노 재팬' 운동을 범시민 참여 운동으로 확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시의회를 포함해 기관·단체, 시민 등과 함께 일본이 경제침탈 행위를 철회하고 사과할 때까지 노 재팬 운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우선 소속 공무원들의 일본 여행 자제를 요청하는 등 일본으로의 각종 연수와 유관기관 방문 지원을 금지할 방침이다.

시청과 산하기관 공공 구매에서 일본 제품을 배제하고 시가 발주하는 공사의 계약 또는 설계 때부터 건축 자재와 통신장비 등 일본산 제품을 전면 제외키로 했다.
아파트 등 일반 공사 현장에도 일본산 자재 배제 협조를 요청하는 등 일본 제품의 사용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수출 규제에 따른 지역 내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기업의 피해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해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첨단산업 핵심소재 자체개발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산업단지에 입주할 경우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일본의 어처구니없는 결정에 시민 모두가 분노하고 있다"며 "공직자가 먼저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노 재팬' 범시민 운동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