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영향 품목 1100여개 달해지역 업계들, 물량 확보 비상
"요즘 정부나 지자체에서 인천 노후 산단 기업에 열심히 지원해 주는 게 '스마트공장'이에요. 제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그런 복잡한 내용인데 지원 기관에선 수요기업, 공급기업 스스로 짝 맞춰 와 지원받으라고 하거든요. 그런데 여기에 일본 기술이 많이 접목됩니다. 정부 주도 지원 사업이지만 지금 한일 경제전쟁 중이니까 기업들은 덜컥 겁부터 먹어요. 뭐라도 대책이 안 나오니 여러 방면에서 공포가 무작정 커지고 있습니다."

31일 일본이 한국을 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가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천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눈앞이 깜깜한 싸움을 하게 생겼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제라도 이 사태에 대한 인천지역 상황 설명과 대응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도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상공회의소는 1일 오후 3시 인천상의 3층 교육장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 설명회'를 연다. 지역 기업 관계자 70~80여명이 참석하는 이 자리에서 산자부는 일본 수출 통제 강화 과정과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면 각 수입 품목에 대한 통제 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안내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에선 인천 맞춤형 내용은 기대하기 힘들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시 일본 제도 변경을 업체들에 안내하는 것이어서 업종별로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은 거로 안다"고 전했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할 경우 수입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품목은 1100여개에 달한다.
지역 한 제조업체 대표 A씨는 "물가 비싼 일본 기업과 소재·부품을 거래하는 이유는 대체재를 찾기 힘들기 때문"이라며 "중소기업이 일부 사정 좋은 대기업처럼 앞으로 몇 달 치 거래 물량을 당길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어떤 품목이 어떻게 막힐지 예측이 안 되더라도 인천과 일본 무역에서 많이 소비되는 수입 품목에 대한 돌파구를 제시해야 한다"고 털어놨다.

인천이 일본에서 수입하는 물자 규모는 미국, 러시아를 웃돌 정도다. 한국무역협회 인천지역본부 자료를 보면 지난해 인천지역 일본 수입액은 41억900만달러다. 중국(80억3800만달러), 카타르(44억5200만달러)에 이어 세 번째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