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 "수출규제, 일부라도 추가되면 파장 심각할 것"
일각 '기업 간담회 취소' 지적 … 적수 장기화도 '위험 요인'
인천 기업들이 붉은 수돗물부터 일본 경제보복까지 종잡을 수 없는 외부 변수로 이번 여름, 수난을 겪고 있다.

반도체 등 소재 부품 3개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일본의 1차 조치는 그럭저럭 넘긴 인천이지만,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시점부터는 직격탄이 될 거라는 전망이다.

23일 인천지역 경제계와 인천시에 따르면 오는 24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예정돼 있었던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반도체 수출·입 기업 간담회'는 최근 취소하기로 결정됐다.

인천 반도체 기업들과 인천시,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상공회의소 등이 함께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인천 경제 동향, 기업 애로사항까지 얘기를 나누는 자리였다. 생각보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가 나타나지 않아 간담회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경제계는 설명한다.

사실, 지난 4일 자로 일본 아베 정부에서 수출을 막은 핵심 3가지 소재(에칭가스·포토레지스트·플루오린 폴리이미드)를 취급하는 반도체 기업이 인천에선 드물다.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자료를 보면 2017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반도체 제조업체는 모두 107개. 대부분 반도체 제작 기기와 연관된 곳들이다.

지역 대표 반도체 기업인 스태츠칩팩코리아나 엠코코리아도 후공정 분야라 해당 소재와 관련이 멀다.

문제는 일본에서 한국을 수출 심사 우대국가인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공청회가 24일로 다가오면서 인천 기업들 초조함이 최고조로 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천상의 윤희택 경제부장은 "일본이 한국으로 수출하는 물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첨단소재, 전자, 통신, 배터리, 인공지능(AI) 분야까지 총 1112개 이른다"며 "1000여개 전부를 다 막지는 않겠지만 일부라도 추가되면 그 파장은 심각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역 경제 일각에서 기왕 마련한 기업 간담회를 철회할 게 아니라 한일 경제전쟁 상황에 맞춰 인천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발전시켜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붉은 수돗물(적수)' 장기화도 서구와 중구 영종지역 기업들에겐 적지 않은 위험 요인이다.

적수 국면에서 기업은 일반 시민이나 학교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릴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보상도 요구할 수 없는 실정이다.

식료품제조업계 경우 수돗물 악화는 곧 제품 질 하락으로 연결된다. 이 사안에서 보상 등으로 목소리를 냈다간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다.

더군다나 인천 전체 식료품제조업체 중 25%를 차지하는 서구에서 적수 사태가 벌어져 관련 기업 피해가 컸다.

2016년 기준, 인천지역 195개 식료품제조업체 가운데 48개가 서구 기업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