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론화위 1호 의제로…"발생자 처리 원칙 실현에 총력"
수도권 쓰레기를 처리할 대체 매립지 조성 협의가 공회전을 거듭하자 인천시가 자체 매립지 확보를 공식화했다. 자체 매립지 조성은 인천시 공론화위원회 1호 의제로도 오른다.

인천시는 8월 말 자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타당성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용역 기간은 1년이다.

시는 "수도권 3개 시·도와 환경부 입장 차이로 대체 매립지 조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며 자체 매립지 확보에 나서는 이유를 설명했다. 자체 매립지는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도권매립지 대신 인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만 처리하는 개념이다.

다만 시는 "4자 합의에 의한 공동의 대체 매립지 조성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가 자체 매립지 카드를 꺼낸 배경에는 지지부진한 대체 매립지 조성 논의가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 있다.

앞서 '4자협의체(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는 지난 2015년 6월 "대체 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도권매립지 잔여 부지의 최대 15%(106만㎡) 범위 내에서 추가 사용한다"고 합의했다.

현재 사용 중인 제3매립장 1공구(103만㎡)에 더해 수도권 쓰레기를 인천에 추가 매립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은 셈이다.

자체 매립지 조성은 시 공론화위원회 첫 번째 의제로 상정될 예정이다.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자체 매립지 조성을 본격화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만의 독자적이고 안정적인 폐기물 처리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를 25일 개최할 예정"이라며 "28년째 이어온 수도권 폐기물 처분장 역할을 끝내고 발생지 처리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