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파문으로 소집되는 인천 부평구의회 임시회가 파행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커졌다. 의사 일정을 협의하는 안건이 의회운영위원회에서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반대로 부결되면서 본회의도 여야 표 대결로 흐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부평구의회는 지난 12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230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 일정 협의의 건'이 부결됐다고 15일 밝혔다.
의회운영위는 표결을 거쳐 협의 안건을 부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회의에는 민주당 의원 4명, 자유한국당 의원 3명이 참석했다. 찬반은 소속 정당으로 엇갈렸다. 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반대 표를 던지면서 18~19일로 예정된 임시회 의사 일정에 대한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

올해 회기 운영 계획에 없던 이번 임시회는 갑작스럽게 소집됐다. 구의원을 향한 부평구 산하단체 간부와 공무원의 막말 논란이 벌어지면서다. <인천일보 7월4일자 19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7명은 지난 8일 '구정에 대한 질문'을 사유로 임시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지방자치법에는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하면 15일 이내에 임시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부평구의회 전체 의원 수는 18명이다.

임시회는 소집되지만 이틀에 걸친 본회의가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구의회가 공고한 집회 계획안을 보면 18일 1차 본회의에서 회기 결정 안건과 구청장 출석 요구안 등을 처리하고, 19일 2차 본회의에서 구정질문이 진행된다.

자유한국당 소속 한 의원은 "본회의에서도 민주당이 숫자를 앞세워 다수결로 밀어붙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나상길 의장은 "안건을 놓고 어떤 토론이 벌어질지는 예상할 수 없다"고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