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모바일헬스케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가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모바일헬스케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가 모바일헬스케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모바일헬스케어는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으로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폰과 앱, 다바이스(활동량계)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오는 10일부터 양주시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참여대상은 혈압·혈당·허리둘레·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등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 발견된 만19세 이상이다. 만성질환 진단을 받은 경우는 제외다.

시는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소정의 검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 10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들은 6개월(24주)동안 보건소를 6회 방문해 건강검진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보건소 전문가(의사·간호사·영양사·운동전문가)의 건강, 영양, 운동상담 등이 1:1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또 3개월, 6개월이 지나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협압계 등이 추가 제공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모바일헬스케어는 내소자 중심의 보건소 건강증진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건강관리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라며 "시민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