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계운 인천대 교수·한국스마트워터그리드학회 회장

우리나라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변화 요구가 거세다. 5월달 말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성과 평가와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에서도 따가운 질책과 고뇌에 찬 의견들이 제시됐다. 초대 이환균 인천경제청장은 투자유치에 대한 점검과 미래지향적 산업육성을 요청했고,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청장은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새로운 기술 연구를 주문했다. 그동안의 지역 내 평가도 미래 산업의 전진기지, 글로벌 선도산업 육성을 위한 역량 강화와 이를 위한 획기적 정책전환과 사고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인천의 유일한 국립대학인 인천대학교 역시 변화에 대한 요구가 거세다. 사실 인천대학교의 역사는 인천시민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대표적 문제 사학이었던 인천대학교를 인천 시민들이 나서서 1994년 시립대학교로 바꾸었고, 2013년 또다시 시민들이 나서서 서울대학교와 함께 법인 국립대학교로 바꾼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도 지역이 개발되면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의 발전을 열망하며 송도 캠퍼스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천대가 인천시민들의 그 뜨거운 열망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했다. 이제 인천대는 송도지역에 대한민국에 맞는 실리콘밸리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 실리콘밸리를 선도한 스탠포드대의 역할을 명확히 살펴보고 모든 구성원이 앞장서서 맡겨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 나가야 한다.

실리콘밸리는 스탠포드대학에서 주변 부지에 연구단지를 개발하고 창업을 선도하면서 본격적 발전이 시작됐다. 1947년 이곳에 들어온 물리학자 윌리엄 쇼클리가 그의 연구팀과 함께 실리콘을 이용한 트랜지스터 발명에 성공했고 이 시기에 참여한 많은 엔지니어가 각자 독립하여 창업을 하면서 본격적인 창업시대를 열었다. 자연스레 반도체와 전자기기를 만드는 기업들과 신생 창업가들이 앞다퉈 모여 들었고, 이를 지켜본 돈 호플러 기자가 처음으로 실리콘밸리로 명명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은 단순하다. '트랜드의 선도', '우수한 인력 확보', '기술혁신과 창업'이며 이를 위한 스탠포드대학과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적극적 협력과 우수한 입지조건이 오늘날의 실리콘밸리가 가능토록 했다.

이제 우리나라의 실리콘밸리는 송도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마침 인천시와 인천대는 2013년 송도 11공구 10만평을 인천대에 제공하고 첨단 R/D를 주도하도록 하는 합의서를 교환한 바 있고 11공구의 조성도 완료됐다. 제공되는 부지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이 대한민국의 실리콘밸 리로 도약할 마중물이 돼야 한다.
무엇보다도 인천대는 스탠포드대가 실리콘밸리를 계획하고 리드했듯이 송도를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를 만들겠다는 확실한 비전과 의지를 표명하고 전략과 구체적인 방안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 하루 빨리 교내 및 교외 우수한 인재를 총동원해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 스탠포드대의 실리콘밸리 전략을 점검하고, 혁신 전략을 제시하며 인천시와 인천시민들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인천시도 캘리포니아 주정부에 버금가는 행정지원과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단순한 외국기업 유치에 만족하지 말고 이른바 전략산업클러스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인천대와 인천시는 전략산업을 명확히 결정하고, 협력과 협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우리나라 박사 인력의 약 60%가 속해 있는 대학이 앞장서서 혁신과 창업의 본산을 만들어 가야하며, 인천대가 이 역할의 선봉장이 돼야 한다.

사실 송도는 실리콘밸리가 가진 성공요인을 모두 갖고 있다. 이제 '트렌드 선도와 기술혁신, 우수한 인력 양성 및 공급의 중심에는 인천대가 나서고,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 클러스터를 만들어가기 위한 전략제시와 인프라 조성, 산학연관 시스템 구축은 인천시가 앞장서야 한다. 지금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산업이나 정부 최대사업인 스마트시티, 인천의 특성인 해양이나 기후금융, 미래산업인 5G, 4차산업, 로봇, 환경 등이 그 대상일 것이다. 개발된 기술의 실체화는 창업으로 나타나야 한다.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가 송도에 있다는 생각으로 적극적 논의와 협력, 의지가 있어야 한다. 자랑스러운 내 지역을 만들어 나가려는 인천시민들의 적극적 협력도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