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을 끄는 데에만 사흘이 걸린 김포시 마곡리 폐기물 적환장에 방치돼 왔던 화재 폐기물이 처리를 앞두게 됐다.<인천일보 2017년 5월8일자 9면>
 
30일 김포시에 따르면 화재로 7600여t의 폐기물이 3년 째 방치되고 있는 하성면 마곡리 479의 폐기물 적환장내 폐기물 처리를 위해 국도비와 시 예산을 반영해 행정대집행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또 경찰 협조를 얻어 현재 폐기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상태에 있는 이 폐기물 처리업체 대표 A씨에 대한 수사 자료를 넘겨받아 관계자들을 역추적해 처리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워 뒀다.
 
이와 별도로 시는 이 적환장에 반입된 폐기물 종류와 자료검토를 통해 관내 재활용업체의 폐기물이 이곳으로 흘러들어 온 것을 확인하고 이 업체를 통해 지난달 500여t의 이 업체 반입 폐기물을 스스로 처리토록 했다.
 
이번 조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전국에 방치된 불법폐기물을 연내에 전량 처리하라는 지시에 따른 것으로 시는 경기도와 긴급회의를 통해 관내 방치 폐기물에 대한 자체 처리계획을 수립했다.
 
하성면 마곡리에 위치한 이 폐기물적환장에 불이 난 것은 2017년 3월30일. 불은 구속수감 중인 A씨가 땅 주인 B씨(76)와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3795㎡의 이 곳에 폐기물 반입을 시작한지 두 달여 만에 발생해 적환장에 쌓여 있던 폐기물 일부와 3동의 건물 등을 태우고 4월2일 새벽 진화됐다.
 
불을 끄는 데에만 김포를 비롯해 고양과 인천시에서 345명의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 군인 등 인력 569명과 장비 184대가 동원됐다.
 
하지만 이 적환장을 임대한 A씨가 속칭 '바지 사장'으로 의심될 정도로 사태 수습능력이 전무할 정도인데다 '방치폐기물처리이행보증'도 적용받지 못해 폐기물 처리 장기화로 주민불편과 토지주의 피해가 수년째 이어져 왔다.
 
'방치폐기물처리이행보증'은 처리업자의 조업 중단에 따른 폐기물 처리를 위한 대집행에 필요한 비용조달에 필요한 장치지만 A씨는 401.9t을 허가보관량으로 보증에 가입해 놓고 폐기물배출사업자로부터 처리비용을 받고 두 달여 동안 무려 허가 보관량의 20배가 가까운 각종 폐기물을 반입해 왔다.
 
김동수 김포시청 자원순환과장은 "처리비용이 16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처리 규모가 크다"며 "국도비가 지원 규모에 맞춰 추경예산에 시 부담 예산액을 반영해 처리하고 구상권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