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정부 이행 촉구"
우정노조도 "하투 채비"
학교 급식실 조리원, 영양사, 초등돌봄전담사, 지자체 소속 환경미화 근로자 등 경기도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다음달 3~5일 대규모 총파업에 참여할 것을 재차 예고했다.

경기지역 집배원들도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노조원들로부터 압도적인 찬성을 얻어 다음달 9일 총파업에 나설 채비를 갖췄다.

25일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철폐 경기지역 공동파업위원회는 수원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총파업에 나서는 이유 등에 대해 밝혔다.

이들은 "정부는 노동존중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말로만 외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예산 반영과 법제도 개선을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나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7월 총파업으로 응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경우 2017년부터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사용자 측)과 각 지역별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노동자 측)가 중앙 교섭 후 각 지역별·직종별 교섭까지 해왔으나, 올해는 시·도교육청이 지역별 교섭을 하지 않고 중앙 교섭으로 일괄하자며 계속해 교섭 시기를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준형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조직국장은 "공통요구안이 아닌 다른 사안은 지역 교육청마다 다르고, 직종 형태가 다른데도 시·도교육청은 모든 항목 교섭을 중앙에서 하자고 한다. 이는 교섭을 하지 말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등은 다음달 3일 서울 총파업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4~5일 광역시·도별로 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지역은 4일 수원 행궁광장에서 결의대회가 예정돼 있었지만, 수원문화재단이 사용 불허해 장소가 확정되지 않았다.

집배원 인력증원과 주 52시간제 도입을 요구하던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이날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2.87%가 파업에 찬성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26일까지 우정사업본부의 교섭을 촉구했다. 교섭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음달 9일 총파업에 나설 방침이다.

다만, 노동법에 따라 공익사업장의 일정비율은 필수유지업무로 현장을 지켜야 해 집배원의 25%만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전체 집배원 수는 1만6000여명으로 이중 4000여명이 이에 해당한다. 준법 투쟁은 총파업 실시여부와 관계없이 7월 1일에 진행할 계획이다.

허소연 전국집배원노조 교육선전국장은 "본부와의 입장차가 여전히 좁여지지 않고 있다"며 "우정국이 2018년에 4500억의 흑자가 났음에도 예산부족을 근거로 내세우는 등 설득력이 떨어지는 주장을 한다"고 말했다.

/김장선 기자·김도희 수습기자 kj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