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
찬·반 여론조사 결과 따라
내달 최종 대상지 3곳 선정
포천시가 양수발전소 유치에 적극 나섰지만 가시방석이다.

주민 의견을 묻는 찬·반 여론조사가 23~26일까지 ARS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시는 이동면 도평리 일원에 양수발전소를 유치해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는 한수원이 포천(750㎿), 강원 홍천(600㎿), 충북 영동(500㎿), 경북 봉화(500㎿) 4곳을 신규 양수발전소 후보지로 선정해서다.

이 사업은 건설비용 1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한수원은 5월말까지 유치 신청서를 받아 부지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6월말 최종 대상지로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여기엔 주민의견이 유치 선정의 결정적인 기준이 된다.

이런 가운데 한수원은 후보지 반경 5㎞이내 지역 주민과, 시 전역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주민 의견을 묻는 찬·반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그러자 시는 여론조사에 주민들의 동참을 적극 호소했다. 주민 의견을 묻는 찬·반 여론조사가 중요해서다.
실제 후보지 가운데 주민 반대로 유치를 포기한 곳이 있다.

지난 3월 1차 후보지로 선정된 가평·양평·곡성 등 3곳은 주민들의 반대 의사 등을 이유로 유치를 포기했다.

또 홍천·봉화군은 주민들의 찬·반 의견이 엇갈려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 곳은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사업을 적극 추진했지만, 주민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엇갈리며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는 달리 찬성하는 지역도 있다.

영동군은 후보지 중 가장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범 군민 운동으로 확산 중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힘으로 전철 7호선 연장사업 예타 면제를 이룬 만큼 여론조사에 적극 참여해 달라"면서 "이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 1조원의 사업비와 주변 지역에 650억원이 지원 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 운영되는 양수발전은 ▲청평양수 ▲삼량진양수 ▲무주양수 ▲산청양수 ▲양양양수 ▲청송양수 ▲예천양수 등 7곳이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