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모토·오사카行 … 시의원 등 동행
쓰레기발전소·미래농업 등 벤치마킹


이항진(사진) 여주시장이 SRF 쓰레기 발전소, 지역 태양광 발전소, 학교시설 복합화, 차세대 농업 등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19일부터 5박6일 일정으로 일본 구마모토, 오사카 지역을 방문 중이다.

이 시장은 20일 폐기물고형화연료 제조공장인 '에코포트 규슈 공장', 폐교 재활용 노인케어 시설인 '미사토마치 복지센터', 에너지 절약 우수시책을 펼치고 있는 '구마모토 시청'을 찾았다.

처음으로 찾은 곳은 2010년 문을 연 에코포트 규슈 공장(1367.98㎡)으로 규슈 지역 유일의 RPF(Refuse Paper & Plastic Fuel) 생산 공장이다. 폐플라스틱류, 종이조각 및 나무 조립, 섬유조각을 재활용하거나 고형연료로 만들어 발전소에 공급한다. 이곳에서 생산된 고형연료는 석탄과 비교해 연료 회수 때 CO₂배출량이 30%가 줄어 화석연료의 사용량을 억제한다.

일본 내 RPF처리장은 40개소. 발전소가 아닌데다 유해물질에 대한 엄격한 생산과 법적인 관리에도 주택지역 등, 주민 거주지 인근에 소재한 공장은 한 곳도 없다.

오후에는 미사토마치 복지센터를 찾았다. 폐교된 학교를 개량해 거주가 가능한 노인복지시설로 재탄생 시킨 곳이다.

이 시장은 "여주에서도 폐기물 관련 현안이 있어 방문하게 됐다. 폐기물을 사람에 대한 유해성을 기준으로 종류별로 분류해 인상 깊었다"며 "한국 역시 저출산으로 인해 폐교가 늘고 있는데 미사토마치 복지센터는 시사 하는 바가 크고 구체적 사례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구마모토시와 JFE엔지어링이 합자해 운영 중인 '세이브 환경공장'을 방문하고 최신 연소기술을 이용해 쓰레기 소각열을 최대한 발전에 사용하는 시스템을 둘러봤다.

이번 연수에는 이항진 여주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 16명과 여주시의회 김영자 부의장, 최종미·박시선·한정미 의원, 강천면이장협의회 이충열 회장 등이 동행했다.

/여주=홍성용 기자 syh22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