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년 3개월 만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했다.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중단 이후 첫 방북 승인으로 구체적인 방문 일정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는 6월말 전후로 점쳐지고 있다.

통일부는 17일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지난 4월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며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 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정부는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기업인들의 방북을 승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공장이 멈춰선 3년 전부터 총 9차례 방북을 신청했다. 정부는 지난 8차례의 방북 신청을 승인하지 않았다.

이번 방북 시기나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하는 6월 말 전후가 가능성이 높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이번 방북을 계기로 개성공단 정상화가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대북제재와 무관한 기업인들의 공단 방문을 허용하는 것이 마땅했지만 그동안 미국을 지나치게 의식해 그동안 유보 조치를 해 왔던 것은 국민 재산권 보호에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면치 못 한다"며 "이번 방문이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3년 이상 방치된 공장 및 기계 설비를 점검하고 보존대책을 세울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점검이 가능한 방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